정부 4분기 전기료 인상 고심···인상 시 철강업계 원가 부담 가중 불가피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부담도
포스코 노조 사측 수정안 거부···쟁의 돌입 시 포스코 창사 55년 만의 파업

포스코노동조합이 지난 6일 오후 전남 광양제철소 앞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노동조합이 지난 9월6일 오후 전남 광양제철소 앞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정용석 기자] 국내 철강업계가 치솟는 전기료와 유럽연합(EU)이 시행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노조와의 갈등으로 삼중고를 겪고 있다. 국내 철강업계 1위 포스코는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결렬되면서 창사 이래 첫 파업 ‘초읽기’에 들어갔고, 현대제철도 노조와 임단협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양사 주요 사업장에서 파업이 현실화된다면 하반기 실적에도 영향이 적잖을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용 전기료는 지난해 2분기부터 올 2분기까지 5번에 걸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기로 비중이 큰 국내 철강업체들은 전기료 인상이 임박한 상황에서 원가부담 압박도 커지고 있다.

추가 인상이 이뤄질 경우 전기로 비중이 큰 철강사들의 비용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업계는 전기료가 1kWh당 1원 인상되면 연간 원가부담은 200억원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산한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3주 내 특단의 추가자구안 발표를 예고하면서 이르면 이달 말 4분기 전기인상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단기간 전기료가 오르지 않더라도 통상 문제가 얽혀있어 철강업계의 고심이 크다. 최근 미국 상무부가 저렴한 국내 전기요금이 사실상 철강업계에 보조금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국 철강 기업들에게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관보를 통해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자국에 수출하는 후판에 1.1%의 상계관세를 부과한다는 판정을 내렸다. 다만 대(對)미 수출량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상계관세가 크지 않아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에 따른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EU의 CBAM도 넘어야 할 산이다. CBAM은 제품의 탄소 함유량이 기준치 초과 시 EU 탄소배출권거래제와 연계해 탄소 가격을 추가로 부과하는 제도다. CBAM에 따라 탄소세가 본격적으로 부과되면 제품을 생산하는데 탄소 배출이 불가피한 철강업계의 부담은 더 가중될 조짐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CBAM 대상 품목 6개 가운데 철강이 수출 비중 93.6%를 차지하고 있어 유럽 탄소세 부담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민간연구소 E3G, Sandbag 등에 따르면 국내 철강업계가 부담할 CBAM 인증서 구매 비용은 2026년 9600만유로에서 2035년 3억4200만유로까지 치솟는다.

국내 철강업계는 국내외 경기침체로 업황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파업 리스크까지 커지면서 하반기 수익성에도 ‘경고등’이 들어왔다는 분석이다.

포스코 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8시까지 이어진 실무 및 본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기본임금 인상 16만2000원, 주식 400만원 무상지급, 지역사랑 상품권 50만원 등 사측의 수정안이 기존 요구안과 격차가 커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이후 쟁의권을 확보하면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또한 임단협을 놓고 노사가 대립하고 있다. 앞서 현대제철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사측이 성실히 교섭에 임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지방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며 파업권을 확보했지만 회사의 설득으로 교섭이 재개됐지만 임단협을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철강업계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추투(秋鬪)가 장기화하면서 철강 시황 악화 속 파업 리스크에 따른 경영 부담이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교섭 재개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안들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노사가 상호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