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최초 5G IT ‘에지 클라우드’ 서울과 부산에 구축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KT는 서울과 부산에 세계 최초로 5세대(5G) IT 에지 클라우드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KT의 기술력으로 무선에서도 에지 기술을 이용하게 돼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5G IT 에지 클라우드는 무엇이고 이것을 무선에서 활용하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 5G IT 에지 클라우드가 뭐예요?
A 5G IT 에지 클라우드는 5G 특화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에 기반해 미디어,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지연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존에는 중앙 데이터센터에서 신호와 데이터를 모두 처리했던 만큼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에지 컴퓨팅을 이용하면 이용자와 가까운 기지국, 통신센터 등에 데이터 서버를 배치해 물리적 거리를 줄이고, 별도의 컴퓨팅 설비를 내장해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Q 기존에는 어떤 방식이었나요?
A 기존 무선 데이터 처리는 전국에서 발생한 모든 이용자의 데이터 트래픽이 수도권의 중앙통신센터로 전송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거리가 멀다보니 자연스레 지연이 발생했지요. 특히 실시간 미디어 콘텐츠의 경우 스트리밍 데이터가 서울 여의도 미디어센터를 거쳐야 했기 때문 추가 지연시간이 발생했습니다.

Q 어디에 KT 5G 에지 통신센터가 있나요?
A KT는 서울, 부산, 대전, 제주 등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구축했습니다. 여기에 서울, 부산 2개 지역에 5G IT 에지 클라우드를 추가로 구축해 5G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빠르고 실감나게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5G IT 에지 클라우드는 ‘e스포츠 라이브’, ‘라그나로크:클릭 H5’, ‘러브레볼루션’, ‘뮤지션 Live’, 같은 5G 특화서비스에 적용됩니다.

Q 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좋죠?
A 기존에는 5G 스마트폰에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단말-IP 백본-중앙통신센터-CDN 사업자서버’의 최소 4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반면 5G IT 에지 클라우드를 적용하면 서울과 부산 중 이용자에게 가까운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거치는 ‘단말-5G IT 에지 클라우드’ 최소 2단계로 단축됩니다. 이와 함께 저지연 미디어 전송 기술이 결합해 최대 10초 가량 지연이 줄어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Q IT 에지 클라우드의 장점이 더 있나요?
A IT 에지 클라우드는 사업자에게도 이득이 됩니다.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데요. 콘텐츠 공급자가 자체적으로 CDN 서버를 구성하거나 인터넷 데이터센터(IDC)를 이용할 필요 없이 5G IT 에지 클라우드를 적용하면 추가 설비를 구성하지 않고 가상화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해 간편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김종 KT 클라우드 플랫폼담당 상무가 지난 9일 5G IT 에지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변소인 기자
김종 KT 클라우드 플랫폼담당 상무가 지난 9일 5G IT 에지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변소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