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30일 동안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 합의
미주·유럽 노선, 매출액 절반 차지···정부 지원책엔 ‘대형항공사’ 빠져있어
IATA, 각국 정부에 신용 지원 확대 등 촉구···“2달 내 현금 보유고 바닥”

스페인은 지난 16일부터 국경을 통제했다. / 사진=EPA 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둔화된 것과 달리 유럽과 미국에선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미주·유럽 등 장거리 노선 비운항 기간이 장기화될 전망인데 전체 노선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만큼 실적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19일 AP통신,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유럽 연합은 17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30일 간 외국인의 EU(유럽연합) 입국 금지 조치에 합의했다. 미국은 국무부 여행경보 기준 제 2~4단계 경보가 발령된 국가에서 정규 비자 업무를 중단했다. 앞서 국무부는 대구 지역에 대해 최고단계 경보인 4단계, 나머지 한국 지역에 3단계 경보를 발령했다.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탓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장거리 노선 운항 계획도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업계선 “비운항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한다.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장거리노선 비운항 계획은 노선마다 상이하나 대체로 4월 말까지 예정돼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양대 항공사 관계자는 “계속해서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밝혔다. 19일 기준 대한항공은 취항 미주 15개 도시, 유럽 14개 도시 중 각각 13개 도시들에 대한 운항을 감편 및 중단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취항 미주 5개 도시 전부를 비운항 및 감편했고 정기 취항하는 7개 유럽 노선도 전부 감편 및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양사의 미주 및 유럽 노선 매출 비율을 전체 여객 수익의 절반가량에 달한다. 대한항공 4분기 IR자료에 따르면 미주 노선은 전체의 29%, 유럽 노선은 전체 19%를 담당한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최근 IR자료에 따르면 미주 노선이 전체 21%, 유럽 노선이 전체 실적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알렉산드로 드 주니악 IATA 사무총장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 사진=연합뉴스·로이터

그러나 대형항공사는 저비용항공사와 달리 정부로부터 뚜렷한 지원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전날 국토교통부는 항공업계 추가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업계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들이 요구한 내용은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표적인 사례가 사업용 항공기 지방세(취득세 및 재산세) 면제다. 해당 방안은 저비용항공사에만 적용된다. 지난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지방세 납부액은 573억원 규모다.

전체 항공사를 대상으로 내놓은 이·착륙료 비용 감면 등 조치를 두고도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정부가 이·착륙료 비용을 감면하겠다고 밝혔는데, 띄울 비행기도 없는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른 국가처럼 실제 도움이 되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각국 정부는 도산위기에 빠진 자국 주요 항공사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국적 항공사 알리탈리아의 완전 국영화 결정을 내렸고 프랑스는 에어프랑스 등에 대한 주식 매입부터 국유화 가능성까지 검토하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성명서를 통해 “항공사 대부분이 2달내 현금보유고 바닥을 드러낼 것”이라며 각국 정부에 항공사에 대한 신용 지원 확대, 인프라 비용 절감, 감세 등의 혜택을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