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교통대책 수립 방안 관련 TF 개최
“‘선교통·후개발’ 원칙 확립되도록 연내 마련할 것”

30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9일 발표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의 대규모 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TF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3기 신도시와 함께 진행되는 광역교통망의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본격 착수됐다. 정부는 교통망과 관련한 구체적인 대책을 연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30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9일 발표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의 대규모 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관계기관 테스크포스(TF)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에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과천 과천지구 등 3기 신도시에 12만2000호를 공급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주택공급은 광역교통망 개발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입주초기 원활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구별 교통대책 수립 방안과 관련 기관 간 협력 방안, 효율적인 TF 운영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됐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대광위 출범 이후 최초로 수립되는 대책이다. 대광위는 본연의 조정 권한을 최대한 발휘해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민간 전문가로 구서성된 실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계획의 내실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또 입주시기와 교통인프라 공급시기 간 불일치 해소를 위해 셔틀 버스 운영 등 입주 초기 임시 교통대책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광위, 전문연구기관, 지자체, 사업시행자가 참여하는 TF 운영을 통해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조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대책 확정 기간을 절반 이상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그간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지구지정 이후 확정까지 평균 9.4개월이 소요돼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공급이 어려웠다. 실제 판교(9개월), 위례(11개월), 동탄2(16개월) 등 9개 택지가 9개월 이상 소요됐다.

김희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이번 기회에 ‘선교통·후개발’의 원칙이 확립될 수 있도록 TF를 적극 가동해 연내 실행력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