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SKT, 5G 스마트폰 출시 준비 완료
  • 변소인 기자(byline@sisajournal-e.com)
  • 승인 2019.03.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테스트 랩’과 상용 현장서 갤럭시S10 5G 성능 테스트 완료
‘5G-LTE결합’, ‘5G-LTE-와이파이 3단 결합 기술’, ‘5G 미디어 압축 기술’ 적용
SK텔레콤 직원들이 을지로 본사 1층에서 5G상용망과 연결된 ‘갤럭시S10 5G’를 활용해 다양한 5G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을지로 본사 1층에서 5G상용망과 연결된 ‘갤럭시S10 5G’를 활용해 다양한 5G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5G 스마트폰 출시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주에 납품 검사를 하면 다음 주 중에 무리 없이 5G 폰을 출시할 수 있을 전망이다. 5G 폰에는 3단 결합기술, 5G 미디어 압축 기술 등 SK텔레콤의 신기술이 적용된다.

SK텔레콤이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적용해 2.7Gbps급 5G+LTE결합기술 탑재에 이어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양산을 위한 핵심 테스트를 25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두 달간 분당사옥에 위치한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과 상용 현장에서 ▲5G 네트워크-스마트폰 간 연동 시험 ▲인터페이스 검증 ▲주파수 적합성 등 수 천 가지 항목을 테스트했다. 실험실의 특수 장비를 활용해 100여 가지 가상 환경을 만들어 시나리오별 테스트도 수행했다.

스마트폰을 정식으로 출시하려면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과 상용망에서 성능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SK텔레콤은 이번 핵심 테스트 완료로 세계 1호 5G 스마트폰 출시가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다음 단계로 SK텔레콤은 공장에서 생산된 양산 제품에 대해 납품 검사를 이번 주에 실시한다. 이를 거쳐 5G스마트폰 첫 출시를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5G 데이터 속도를 높여주는 ‘3단 결합기술’ ▲데이터 소모량을 줄이는 ‘5G 미디어 압축 기술’ 등 5G 신기술도 갤럭시S10 5G에 추가로 탑재한다.

3단 결합 기술은 5G, LTE, 와이파이를 동시에 데이터 전송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3개 네트워크가 동시에 구축된 지역에서는 최대 3.9Gbps로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불과 4초 만에 영화 한편(2GB)을 받을 수 있는 속도다.

5G 미디어 압축 기술은 가상현실(VR) 이용 고객이 응시하는 시야를 중심으로 일부 구간만 스트리밍하고, 시선 이동에 따라 추가 구간을 순식간에 내려 받아 재조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소모량 30% 이상 줄일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미디어 코덱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를 갤럭시S10 5G 및 5G 콘텐츠에 적용한다. HEVC는 동일한 화질의 콘텐츠라도 유사한 패턴을 분석해 압축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용량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5G 서비스나 특화상품을 조기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5G 비즈 플랫폼’을 25일 자사 서버에 구축했다.

‘5G 비즈 플랫폼’은 고객군, 시간, 위치, 상황에 맞춰 맞춤형 5G상품·서비스를 쉽게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 유형을 미리 준비해 두고, 이를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조합해 빠르게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인공지능 네트워크 ‘탱고’를 5G 시대에 맞게 선제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5G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5G 기지국 및 교환국에 상용화한다.

‘탱고’는 전국 기지국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안테나 방향, 커버리지 등 통신 품질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고 트래픽 급증 등 품질 변화 요인을 사전에 예측해 스스로 해결한다.

‘탱고 5G’는 LTE보다 2~3배 많은 기지국을 요구하는 5G네트워크 특성에 맞게, 기계학습 기술인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고도화됐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첫 상용화 시점부터 고객에게 고품질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

변소인 기자
IT전자부
변소인 기자
byline@sisajournal-e.com
통신, 포털을 담당하고 있는 IT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