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베이징에 미세먼지 없어”
한‧중 공조에는 긍정적인 입장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주변에 미세먼지가 가득하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주변에 미세먼지가 가득하다. /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미세먼지 중국 책임론을 재차 부인했다. 중국 정부는 한국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왔다는 충분한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한·중 공조방안 마련을 지시한 데 대해 “관련 보도를 알지 못 한다”면서 “한국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온 것인지에 대해 충분한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이어 “서울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47㎍/㎥를 넘었지만 최근 이틀간 베이징에는 미세먼지가 없었던 것 같다”며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 종합적인 관리는 과학적 태도에 근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루 대변인은 한·중 공조에 대해 “협력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중국 생태환경부는 지난 1월 월례 브리핑에서 “다른 사람이 자기한테 영향을 준다고 맹목적으로 탓하기만 하다가는 미세먼지를 줄일 절호의 기회를 놓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울의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배출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이 공식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 중점 관리 지역인 징진지(베이징, 톈진, 허베이성)와 펀웨이평원에 있는 북부 39개 도시는 지난달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108㎍/㎥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상승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