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중 이태원이 가장 인기 많아…월드컵 검색 1위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연말이 되면서 각종 플랫폼에서 올 한해 가장 인기가 있었던 검색어, 해시태그 등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을 살펴보면 올 한해 관심을 모았던 것들과 유행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올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핫한 해시태그는 뭐죠?
A #오오티디, #먹스타그램, #유아스타그램, #여행 등이 인기 순위에 들었습니다.

Q 한국 사용자들의 특징이 있나요?
A 국내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해외 평균보다 더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려 2.9배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국내에서 해시태그를 살피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관심사를 더 잘 살펴볼 수 있죠.

Q 인스타그램 카테고리별 인기 해시태그는 무엇인가요?
A 올해 가장 인기 있는 해시태그는 인기 카테고리인 패션, 음식, 여행, 육아, 애완동물, 케이팝(K-POP) 등 모두 6개 분야에서 각각 다섯 개씩 선정됐습니다. 패션 카테고리에는 ‘오늘의 패션’을 뜻하는 #ootd(outfit of the day), 일상 속 패션을 의미하는 #데일리룩 등이 포함됐습니다. 여행 카테고리에서는 #여행, #여행스타그램, #가족여행, #여행에미치다 등의 해시태그가, 음식 카테고리에서는 #먹스타그램, #먹방 등이 많이 입력됐습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에서는 #멍스타그램, #반려견, #고양이 등의 해시태그가 인기가 많았습니다.

Q BTS 인기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도 반영됐나요?
A 올해는 케이팝 카테고리의 상승을 방탄소년단(BTS)가 이끌었다고 보면 됩니다.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 시상식에서 ‘베스트 보이 밴드와 ‘베스트 팬 아미’ 상을 받으면서 #iheartawards, #bestfanarmy, #bestboyband 등 관련 해시태그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Q 인스타그램으로 인기가 있었던 장소도 알 수 있나요?
A 네. 인스타그램에는 게시물에 위치를 추가할 수 있죠. 많은 사용자들이 맛집이나 명소를 장소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등록된 장소는 이태원이었습니다. 가장 사랑받은 도시는 서울, 부산, 대구, 제주, 광주 순으로 나타났어요. 서울에서는 명동, 가로수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이, 부산에서는 광안리 해수욕장, 해운대 해수욕장과 다대포 해수욕장 등이 상위 10개 장소에 순위를 올렸습니다. 롯데월드와 서울올림픽주경기장, 롯데월드타워, 경복궁 등이 올해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꼽혔습니다.

Q 올해 구글에서는 월드컵이 많이 검색됐나요?
A 올해 국내 인기 검색어 순위에 역시 월드컵이 올랐네요. 종합 순위를 보면 1위는 로스트아크, 2위 월드컵, 이어 김비서가 왜 그럴까, 외모지상주의, 평창올림픽, 신과 함께, 비트코인, 태풍 경로, 하트시그널2, 논산 여교사 순이었습니다. 가장 인기가 있었던 로스트아크는 온라인 MMORPG 게임으로 국내 게임 개발 업체 스마일게이트 RPG에서 7년 동안 개발에 공들여 만든 게임입니다.

Q 해외에서는 어떤 검색어가 많았나요?
A 해외에서도 월드컵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올해 글로벌 종합 인기 검색어에서 월드컵은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였습니다. 아비치, 맥 밀러, 스탠 리, 블랙 팬서, 메건 마클, 안소니 부르댕, 텐타시온, 스티븐 호킹, 케이트 스페이드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8개가 인물 검색어였는데요. 대다수가 올해 생을 마감한 이들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