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께 이재용 구속 영장 청구 가능성…이후 SK·롯데 등으로 수사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서 밤샘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기업 수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할 만큼 거침이 없다. 삼성 다음으로 수사를 받게 될 다른 그룹들도 긴장감이 역력한 모양새다.

 

12일 오전 뇌물공여와 위증 등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한 이 부회장은 13일 오전 8시께까지 22시간 동안 강도 높은 밤샘 조사를 받았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지원과 삼성의 최순실씨 지원과의 대가성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이 부회장은 특검 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강압에 의해 지원했고 세부 내용은 알지 못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부 진술이 먼저 조사받은 최지성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진술과 어긋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며 이르면 14일 중에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삼성 관련자 등에 대한 신병처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특검팀은 삼성이 최순실씨 소유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와 맺은 220억원 컨설팅 계약과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지원한 16억원 외에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204억원에 대해서도 뇌물죄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부회장에 대해 청구된 구속영장이 발부된다면 법원이 사실상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 혐의를 받아들였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 수사가 특검 성패를 좌우한다는 측면에서 수사는 9부능선을 넘게 된다.

 

특검팀은 삼성에 대한 수사가 대략적으로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다른 그룹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선 거론되는 타깃은 SK와 롯데이다.

 

SK의 경우 지난 2015년 최태원 회장의 광복절 특별 사면과 관련한 뒷거래 의혹이 핵심이다. 특검팀은 광복절 사면과 SK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111억원이 서로 연관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김창근 전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2015년 7월 박 대통령과 독대했다. 특검팀은 당시 독대에서 최 회장에 대한 사면 논의가 오간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의장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등과 사면과 관련해 주고 받은 문제 메시지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특사 직전인 2015년 8월 10일 김영태 당시 SK 부회장이 수감 중이던 최 회장을 면회 가 나눈 대화도 뒷거래 의혹을 더해주고 있다. 김 부회장은 최 회장에게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우리 짐도 많아졌다. 분명하게 숙제를 줬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이 같은 대화가 사면과 관련한 모종의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SK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강력 부인하고 있다. 김 부회장이 최 회장을 면회 갔을 당시엔 이미 언론 등을 통해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리는 것이 알려진 상황이었고 두 사람 간 대화도 재단 출연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이 SK의 입장이다. 또 출연금도 관행적으로 그룹 서열 순으로 내는 준조세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롯데는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외에도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 70억원을 냈다가 검찰 수사 직전 이를 돌려받았다. 후원금과 관련해선 면세점 특허권과의 연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15년말 특허권을 상실했던 월드타워점 면세점을 되살리기 위해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을 낸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아울러 검찰 수사 무마를 위한 로비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이에 롯데는 대가성 의혹을 강력 부인하고 있다.

 

특검팀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성격에 대해서도 다시 들여다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룹들이 수사에 따라선 그동안 강요와 직권남용의 피해자에서 뇌물 공여자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출연금을 낸 그룹 총수들에 대한 줄소환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