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억원 상납…청탁 현안 없어 논란에서 한발 뒤에

 

구본무 LG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2015년 2월 4일 충북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한 모습. / 사진=뉴스1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다음달 5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회 국정조사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청탁 내지 대가성 뇌물 수수 혐의가 명확치 않아 논란에서 한발 벗어나 있다. 구 회장은 특별 사면, 3세 상속 등 청탁할 현안이 없다보니 다른 재벌 총수에 비해 주목 받지 않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LG에 대해서는 딱히 들은 게 없다자사 문제 때문에 일부 윈윈(win-win)한 기업들이 아니면 대통령이 내라고 하니 낸 게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LG화학과 LG디스플레이 등 LG그룹 계열사들은 201511월과 12K스포츠 재단과 미르재단에 총 78억원을 제공했다. 삼성, 현대, SK에 이어 4번째로 많다. 박근혜 대통령이 7월 청와대에 재벌 총수들을 불러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을 요청한 뒤였다.

 

재벌총수에게 뇌물 제공 혐의를 적용하려면 대가성 여부가 핵심이다. 일각에선 계열사 기부 내역 일부가 공시되지 않은 것부터 계열사 특혜 관련 질의가 나올 것이라 점치기도 한다.

 

2015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하락한 LG전자도 기부 명단에 있다. LG전자는 18000만원을 기부하고 해당 사실을 공시하지 않았다. LG전자 2015년 실적은 매출 565090억원, 영업이익 11192억원으로 2014년보다 각각 25000여억원, 6000여억원 감소했다.

 

그러나 기부금 공시는 의무 사항이 아니라는 점에서 당장 18000만원 공시 누락을 문제시하긴 힘들다. 업계 전문가는 공시에서 기부금은 그냥 영업외 비용으로 잡힌다면서 영업외 비용 주석에 기부금 항목을 넣을 수도 있지만 이는 기업 입장에서 인건비보다 중요하지 않다고 볼 경우 다른 항목과 묶어서 공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LG그룹 관련 주요 규제 사안은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 문제와 LG유플러스 다단계 영업 단속이 있다.

 

두 사안에 대해서도 업계에선 이번 사태와 직접 연관이 없다고 보고 있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불허는 SK텔레콤이 요구 받은 80억원 대신 30억원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결과라고 알려져 있다.

 

휴대폰 다단계 영업 문제의 경우 이미 방송통신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았고 권영수 부회장이 1018일 공정거래위원회 대상 국정감사에서 공정거래위원회 관계 법령을 검토해 (다단계 영업) 중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른 혐의점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한 야권 관계자는 아직 기일이 있는 데다 국정조사 질의서가 완성되지 않은 단계라면서도 포괄적으로 조사하면서 LG 관련 새 내용이 나오면 국정조사에서 질문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