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혁신은 선택 아니라 필수"

송언석 기획재정부 차관이 1일 서울시 서초구 더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제45회 공공정책포럼에 참석해 ,‘2016년 공공기관 정책방항’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 사진=기재부

정부가 상반기 내에 에너지, 교육, 환경분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능조정 방안을 마련한다.

 

송언석 기획재정부 2차관은 1일 서울 서초구 팔레스 호텔에서 열린 제45회 공공정책포럼에서 강연을 통해 “올해 상반기 중 에너지, 교육, 환경 분야 공공기관 기능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개혁을 통해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성장시대 진입, 불확실성 증가 등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총체적 혁신이 필요하다”며 “노동·교육·금융 개혁의 추동력을 제공하고 우리나라 경제의 지속 성장을 견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송 차관은 “간부직 중심의 성과연봉제를 일반 직원까지 확대하고 성과급 차등폭을 확대하는 등 공공기관 조직 문화를 성과 중심으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수립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부채감축 기조를 유지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지역인재 채용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송 차관은 “공공기관 혁신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조건”이라며 공공기관 임·직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전·현직 공공기관 경영평가단장, 공공기관 정책 관련 전·현직 학회장, 전문가, 컨설팅, 소비자단체 등 공공정책포럼위원과 공공기관 부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