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무역협회 'FTA 무역규범 전문가 콘퍼런스'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 사진=원태영

산업통상자원부 / 사진=원태영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자유무역협정(FTA) 무역 규범 전문가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산업부, 외교부, 중기청, 관세청 등 주요 정부부처와 무역협회, 대한상의 등 주요 경제단체, 업계,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원산지, 무역기술장벽(TBT), 지식재산권, 정부조달, 위생 및 식물위생협정(SPS) 등 주요 무역규범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또 최근 한·중국, 한·베트남 FTA 비준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전개 등 메가 FTA 진전과 관련한 주요 무역규범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했다.

이재형 고려대 교수는 ‘메가 FTA 시대 주요 무역규범의 의미와 시사점’이란 주제 발표에서 FTA 확산에 따른 원산지 및 무역장벽 대응을 위한 전략과 시사점을 조명했다.


이어 진행된 주제별 세션에서는 주요 FTA별 원산지 규범협상 동향과 FTA에 따른 원산지 업계 애로 해소 방안, 유전자원·전통지식(GRTK) 등 최근 FTA 관련 주요 이슈들이 논의됐다.

산업부는 이번 콘퍼런스에 대해,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과 FTA 발효로 주요국과의 FTA 블록이 완성되고 TPP, RCEP 등 메가 FTA의 대두로 글로벌 무역규범 선진화와 재편이 이뤄지는 시점에서 효과적 정부 정책방향을 모색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학도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은 “급변하는 대외 무역환경 속에서 글로벌 무역규범의 선도자로서, 글로벌 무역협정을 우리 기업에 유리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제 무역규범 동향을 이해하고 이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