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취임 후 경총 첫 방문해 민관 협력 방안 논의
방문규 "노사협력 해야"·손경식 "노동개혁 시급"

손경식(왼쪽)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과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손경식(왼쪽)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정용석 기자

[시사저널e=정용석 기자]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를 찾아 하반기 수출 반등, 투자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손경식 경총 회장은 방 장관에게 노동개혁 필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노란봉투법’으로 불리는 노동조합법 개정안과 관련해 산업부의 협력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방 장관과 면담을 끝낸 뒤 기자와 만나 “노란봉투법에 대해 말씀드렸고 (방문규 장관도) 이에 대해 잘 인지하고 계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선 얘기하지 않았지만 정부에 지속적으로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고 했다.

손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방 장관과 접견 자리에서 “노사관계 안정을 도모하고 미래세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선 노동개혁이 시급하다”면서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노동개혁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산업부에서도 적극 협력해달라”고 했다.

반면 방 장관은 수출회복을 위해선 노사협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방 장관은 “세계적인 고금리 기조, 미·중 갈등, 고유가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해서는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가 절실하다”며 “기업 인재양성과 청년·여성·은퇴자·외국인 등 다양한 인력 활용 정책에서 적극적인 기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수출회복에 대한 긍정적 전망도 나왔다. 방 장관은 “전년 대비 수출 실적이 8월에 -8%, 9월에 –4%를 기록해 이제 플러스로 전환되는 변곡점에 와 있다”며 “산업계와 정부가 힘을 합쳐 노력하면 이르면 이번 달부터 수출 플러스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관협력을 고도화한다면 그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게 방 장관의 설명이다.

특히 반도체를 비롯한 주력 업종 수출회복에 힘입어 국내 무역수지가 크게 개선됐다는 분석이다. 방 장관은 “반도체 수출이 지난 6월 60억달러 수준에서 9월에는 약 100억달러까지 크게 늘었다”며 “(반도체 수출이) 회복되는 마지노선에 와 있다”고 했다.

최근 정부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전 부처의 수출지원기관이 총력 대응하겠단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5일 열린 제1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에서 전기차·수소 플랜트 등 9대 수출확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연내 수출 플러스 전환을 추진하고 내년 수출 활력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민관 합동 대표단 파견 계획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방 장관은 대표단 파견 일정을 묻는 기자 질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고 했다. 산업부는 지난해부터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이어 우크라이나 재건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민관 대표단을 구성, 올해 내로 키이우를 방문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방 장관은 지난달 20일 취임 후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를 차례로 방문해 경제계와 협력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날 방 장관은 경총 방문 일정을 마치고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과 만나 산업 현안과 경제 재도약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