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채→에코프로→머티리얼즈, 자본시장법 위반에 금융당국 판단 지연
‘LG家 맏사위’ 윤관 대표가 이끄는 BRV파트너스 측 사외이사 선임 이슈도 도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포항 캠퍼스. /사진=에코프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포항 캠퍼스. / 사진=에코프로

[시사저널e=유호승 기자]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에코프로그룹의 전구체 생산 자회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기업공개(IPO)가 좌초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에코프로의 오너인 이동채 전 회장의 구속 탓에 한국거래소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올해 4월 27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위해 거래소에 예비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거래소는 심사 결과를 발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거래소 자체 상장 규정인 45영업일도 이미 지났다.

시장에선 예비심사 지연 이유가 에코프로그룹의 총수인 이동채 전 회장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 전 회장은 회사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올해 5월 법정구속된 바 있다.

그가 받는 혐의는 2020년 1월부터 다음해 9월 사이에 자사 중장기 공급계약 정보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알려지기 전, 차명증권계좌를 이용해 미리 주식을 매수한 후 되팔아 약 11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이다.

1심 재판부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벌금 35억원을 선고했다. 이 전 회장 측과 검찰 모두 항소했고, 2심에서 법정구속 됐다. 항소심 재판부는 징역 2년과 벌금 22억원을 선고했다.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이 전 회장이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에 장애물이 되는 이유는 그가 사실상 대주주여서다. 그는 지난해 에코프로 대표이사직을 사임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에코프로 지분 18.8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지분 52.78%를 갖고 있다.

기업이 상장하기 위해선 금융당국의 공모 적정성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대주주의 금융관련법령이나 공정거래법 등의 위반 전력 등이 확인되면 상장이 어려워지는데, 이 전 회장은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구속된 상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동채 전 회장의 구속으로 에코프로그룹에 오너 리스크가 나타났다”며 “이로 인해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대주주뿐만 아니라, 사외이사의 적격성 문제도 제기된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올해초 임시 주주총회에서 BRV파트너스 임원인 류재현 전무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BRV파트너스는 고(故) 구본무 LG 선대 회장의 맏사위인 윤관씨가 대표를 맡고 있는 곳이다. 윤 대표는 LG그룹의 상속 분쟁 배후로 거론되면서 경제계에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인물이다.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BRV파트너스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설립 초기부터 투자에 참여해 총 29.11%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에코프로에 이은 2대 주주다. 

상법에 따르면 기업과 거래 관계에 있는 중요 인물은 사외이사로 선임될 수 없다. BRV파트너스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2대 주주인 만큼 중요한 이해 관계자임에 분명하다. 대주주에 이어 사외이사까지 적격성에 의구심이 생기는 이유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측은 올해 1월 김병훈 전 에코프로비엠 대표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이를 통해 전문 경영인 체제로 전환했고 내부 통제 시스템도 강화해 적격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거래소에 강조하고 있다. 단, 이 전 회장의 지분 보유 현황이 정리되지 않는 이상 ‘대주주’ 지위가 변하지 않아 거래소 측도 심사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배터리셀 밸류체인을 완성하기 위해선 머티리얼즈의 상장이 매우 중요하다”며 “상장으로 투자 자금을 확보해 전구체 생산능력을 증가시켜야 배터리 기업의 수요에 맞출 수 있다. 이는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동채 전 회장의 대법원 선고는 오는 18일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결과에 따라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 방향성도 가닥이 잡힐 것으로 확실시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