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진 연임 반대 여론↑
尹 라인 ‘특수부’, 구 대표 등 배임 혐의 수사
공정위, KT ‘일감 몰아주기’ 조사 착수

사진 = KT
사진 = KT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구현모 KT 대표 연임에 장애가 생겼다. 이사회 내 반대 여론과 윤석열 대통령 라인으로 분류되는 검찰 특수부가 구 대표 등 KT 이사진 전원에 대한 ‘업무상배임’ 혐의 관련 수사를 본격화하면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KT ‘일감 몰아주기’ 의혹 조사에 나섰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KT 이사회는 13일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위원장 강충구 이사회 의장·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와 이사회를 열고 구 대표의 연임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이는 지난 8일에 이은 두 번째 심사 회의로, 심사 결과는 늦어도 오는 16일 발표될 전망이다.

앞서 구 대표가 지난달 8일 이사회에 연임 의사를 밝힘에 따라 KT 이사회는 정관에 의거, 지난달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구 대표의 재임 중 경영 계약 이행 평가 결과 및 경영 목표 달성 정도 등을 평가중이다.

8명의 사외이사 전원과 사내이사 1인 등 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연임 적격 평가가 나오면, 이사회는 구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단독 추천하게 된다. 이후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그간 통신업계에선 구 대표가 3년 임기 동안 보여준 경영 성과 덕분에 무난히 연임에 성공할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

그러나 지난 8일 구 대표 대상 1차 면접 후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됐다. 복수의 통신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회의에서 앞서 구 대표가 사임을 권유한 이강철, 김대유 사외이사 외에도 표현명, 유희열 이사가 구 대표 연임에 부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심사위원회 위원 중 구 대표 연임에 반대를 밝힌 의원은 4명으로 늘었다. 여기에 강충구 위원장도 사장후보추천위원회 결성을 제안하며 ‘신중론’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KT 내부에 정통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강철, 김대유는 사임하기로 구 대표와 얘기가 됐다”고 말했다.

구 대표 연임 심사위 통과는 사임 의사를 밝히며 불참한 2명을 제외하더라도 7명 중 반대표가 2표인 탓에 심사위 통과 자체는 가능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남은 절차는 내년 3월 정기 주총이다.

그러나 변수는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3부는 구 대표 등 KT 이사진 전원의 업무상배임 혐의 관련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참여연대, 민주노총,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 시민단체가 국회의원에 대해 ‘쪼개기 후원’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횡령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구 대표와 KT 이사회 전원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지난달 고발했다. 당초 해당 사건은 지난달말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로 배당됐다. 그러나 반부패수사3부로 재배당되면서 수사 강도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부패수사부는 검찰의 대표적인 직접수사 부서로, 소위 '윤석열 라인'이 포진한 부서다. 이 중 반부패수사3부의 강백신 부장검사는 윤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 특검팀에서 근무한 바 있는 인사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참여한 바 있다. 반부패수사3부는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도 수사하고 있다.

검찰 수사 외에 공정위가 KT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조사에 나선 점도 구 대표 입장에선 악재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2일 서울 구로구 KT텔레캅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을 조사했다. KT텔레캅은 KT의 물리보안 계열사로, 공정위는 KT텔레캅이 시설관리 업체 KDFS에 일감 몰아주기를 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DFS가 따낸 물량이 2016년 45억원 규모에서 올해 494억원으로 급증하면서, 일부 업체에서 물량 배정 관련 KT 본사 차원의 개입이 있는 것 아니냔 의문을 제기한 것이 공정위 조사 착수 배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구 대표 연임 과정으로 Kt 인사는 뒤로 밀릴 가능성이 커졌다. KT는 임직원 인사 평가 결과 발표 및 이의제기 등 절차를 오는 29일까지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