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속에도 대기업 사정은 계속
‘개별 사안’ 가능성 무게 두고 추가수사로 이어가

LG전자에서 부정 채용이 있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5일 서울 중구 LG전자 영업본부를 압수수색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LG전자에서 부정 채용이 있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5일 서울 중구 LG전자 영업본부를 압수수색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속에도 기업사정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검경을 중심으로 전방위적 기업수사가 진행되는 모습인데, 과거와 달리 ‘벌리는 수사’가 아닌 꼭 집어 수사하는 ‘핀셋형’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3일 재계에 따르면 4대 그룹 중 SK를 제외하고 모두 검찰 및 경찰 수사와 엮여 있다. 삼성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승계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와 막판 결전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는 수사기밀 유출, LG전자는 채용 비리와 관련해 각각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렇게 표면적으로 보면 거침없는 기업 사정이 이뤄지는 듯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필요한 부분에만 제한적으로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직접적으로 오너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곳은 과거부터 수사를 이어온 삼성뿐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대차 압수수색과 관련해 “회사나 부서 대상 압수수색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해당 압수수색은 과거 엔진결함 은폐 의혹 수사 당시 검찰 기밀이 유출된 것과 관련 특정 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수사와 관련해서도 비슷한 분위기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에서 LG전자 채용비리 수사와 관련 “첩보내용만 보면 개별적 채용비리”라며 추가 수사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 LG직원 1명을 입건한 상태다.

아직 수사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과거보다 상당히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코로나 확산이 전체적인 수사 분위기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 법조인은 “코로나 영향으로 최근 수사를 할 때는 무리한 구속 및 강압 수사를 지양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반적인 분위기나 기조가 그럴 뿐, 수사 범위를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은 아닌 만큼 추가 의혹 및 연결고리가 발견되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여전하다.

특히 LG전자 채용비리의 경우 경찰이 인사 관련 자료를 모두 확보했기 때문에 첩보 내용 외 추가로 채용과 관련 윗선 등의 개입 정황이 발견될 경우 수사방향 및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KT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채용비리 사건은 윗선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비슷한 시기 한 20대 LG전자 직원이 서울역 인근 LG전자 건물에서 투신해 사망했는데 당시 경찰은 “현재까지는 압수수색과 관련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