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분식회계 의혹’ 수사 압박 거세져···이재용 소환 초읽기 전망 상당
준법감시위 ‘승계 사과’ 권고 답변 시한 1주일 남아···두 차례 연기는 부담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앞으로 한 주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상당히 곤란할 시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의 압박 강도가 거세진 동시에, 경영권 승계에 대한 구체적인 사과 입장도 밝혀야 하는 상황이다. 경영권 승계에 대해 사과할 경우 스스로 불법임을 시인했다고 인식될 수 있는 만큼, 삼성 측이 어떤 내용으로 답변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삼성의 경영권 승계와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달 중 사건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으로 수사 속도를 내고 있다.

경영권 승계 의혹은 이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 비율을 만들기 위해 삼성물산이 합병 직전 회사 가치를 떨어뜨리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제일모직 자회사였던 삼바에서 분식회계를 벌였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최근 정현호 삼성전자 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이영호 삼성물산 대표, 김태한 삼바 대표,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 등을 수차례 불러 조사했다. 검찰이 삼성의 사장급 간부들을 연이어 소환한 것은 수사 막바지 혐의 다지기에 돌입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연이은 소환조사로 이 부회장도 조만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검찰이 이달 내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만큼, 이 부회장이 느끼는 압박 강도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수사를 앞둔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에 대한 사과 입장도 밝혀야 한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오는 11일로 시한을 정해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등 3가지에 대한 사과 입장을 밝히도록 권고했기 때문이다.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준법감시위 운영을 양형에 반영할 의사를 밝혔다는 점에서, 내실없는 사과로 어물쩍 넘어갈 수도 없다. 대법원이 이 부회장의 뇌물액을 50억원 이상으로 판단해 재수감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이 부회장은 재판부와 준법감시위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해야 한다.

그러나 경영권 승계 작업의 불법성을 스스로 시인하는 내용으로 사과문을 발표할 경우 향후 합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불리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딜레마에 놓인 셈이다. 한 차례 회신 기한을 연장한 삼성 측은 또 다시 회신 기한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하기도 부담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 측은 이 부분 말을 상당히 아끼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회신 방법, 시점, 내용 등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구체적인 일정이 나온다면 따로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검찰 소환도 수개월 전부터 흘러나오는 이야기다. 현재까지 정해진 일정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준법감시위 관계자는 “삼성 측으로부터 현재까지 아무런 통보가 없었다. 11일 전에는 어떠한 형식으로든지 권고문에 대한 답이 올 것이라고 본다”며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사과 형식과 실효성이 담보되는 내용이 담겨야 할 것이다. 삼성 측에서 잘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