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용 원칙’ 강조, 24일 윤리심판원 회의서 ‘제명’ 조치 가능성 높아
통합당, 청와대·민주당 총선 전 ‘성추행 사건’ 인지 여부 조사 필요성도 제기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 사건을 인정하고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한 즉각적인 징계 조치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성추행, 성비위 등 사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밝혀왔던 만큼 오 시장을 제명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미래통합당 등 야당은 해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고, 오 시장의 사퇴 시점과 관련해 의도적으로 조율했는지 여부와 청와대, 여당 등이 이 사실을 총선 전 인지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청문회, 국정조사 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성추행,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을 지켜왔다”며 “오 시장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원칙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금이라도 피해자의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되면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며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당내 교육 등 제도적 예방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윤 사무총장은 오 시장의 징계와 관련해 “내일(24일) 당장 윤리심판원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며 “제명 이외에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기자회견 등을 민주당이 사전에 인지했는지에 대해 그는 “당에서 오 시장의 사퇴를 전혀 알지 못했다”며 “(오 시장의) 기자회견 계획이 있다는 것을 오전 9시30분경 부산시당의 보고를 받고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휴가 중인 이해찬 대표에게도 보고가 됐고, 당의 공식입장으로 사과 회견을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이 대표가) 굉장히 놀라셨고, 당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엄중하게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오 시장의 기자회견 후 즉각 강력 비판하면서, 검찰 등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현직 광역단체장이 자신의 입으로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자진사퇴하는, 보고도 믿고 싶지 않은 일이 벌어졌다”며 “여성 인권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오 시장은) 불과 6개월 전 또 다른 미투 의혹이 불거졌던 전례가 있다. 오 시장은 ‘소도 웃을 가짜뉴스’라며 항변했지만, 차제에 추가조사가 필요한 부분”이라며 “무엇보다 성추행 이후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끝날 일도, 개인의 일탈로 치부되어서도 안 될 일”이라며 “법적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오규 통합당 서동구 전 당협위원장 또한 “피해자 고소와 관계없이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하고 오 시장은 법정에 서야 한다”면서,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청와대, 여당 등이 인지한 시기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성추행 시기가 4월 초라면 21대 총선이 들어갈 무렵”이라며 “선거를 위해서 숨기고 있었는지, 청와대와 여권에서도 알고 있었는지 시기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 승리를 위해 청와대와 여권의 권력층이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묵인했는지, 본인이 스스로 한 것인지, 청문회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