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완 권한대행 “특별감찰 시행할 것”···피해자 취재·추측성 보도 등 자제 당부도
성차별적 관행·제도 실태 파악·예방 교육 확대·전담팀 신설 등 계획도 밝혀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24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24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전격 사퇴하며 ‘시장 공석 사태’가 발생하게 된 부산시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4일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과 지역경제 침체로 힘든 시기를 겪는 시민께 큰 걱정을 끼쳐 대단히 송구하다”며 “피해자 신상 공개, 피해 사실에 대한 반복적인 언급, 인신공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하고 특별감찰기간을 정해 감찰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차 가해 사실이 확인되면 그 가해자에 대해서는 중징계 등 엄정한 조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변 대행은 언론을 향해 “피해자가 굉장히 불안해하고 혼란스러워하는 만큼 언론 관계자도 피해자에 대한 취재나 피해 사실 및 피해자 신상에 관한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시 공공조직 내 성차별적인 인식과 조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성인지 감수성 관련 조직 진단을 통해 조직 내 성차별적 관행과 제도는 없는지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성 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성희롱, 성폭력 등 사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 하에 강력 처벌하고, 성비위 사건 예방을 위한 전담팀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변 대행은 성비위 사건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는 피해자의 2차 피해 등이 우려되는 만큼 부산시에서 조사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