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야외 시공사 합동설명회 공문 발송
사업비 이자 부담 등 손해 부담 고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15차’ 조감도 / 사진=서울시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15차’ 조감도 / 사진=서울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서초구 신반포15차아파트 재건축 조합이 시공사 설명회를 강행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신반포15차 재건축 조합은 최근 조합원들에게 시공사 선정 입찰에 참여한 삼성물산, 대림산업, 호반건설의 합동 홍보설명회를 오는 12일 연다고 공지했다. 장소는 반포동 엘루체컨벤션 6층 노천 옥상이다.

앞서 이 조합은 지난달 31일 시공사 합동 설명회를 강행하려다 서울시·서초구의 제지에 이달 5일 이후로 행사일정을 잠정 연기했다. 설명회 방식도 바꿨다. 지난번에는 실내에서 1∼3부로 나눠 진행하려 했지만, 이번엔 장소를 야외로 정했다.

조합은 정부가 실내 모임을 금지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어 부득이하게 야외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오거나 건강상 이상이 있는 조합원은 설명회 참석을 자제하고 참석 시엔 마스크를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아직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된 상황에서 조합이 성급하게 설명회를 무리하게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앞서 지난달 말 조합 총회 등 대규모 모임을 5월 하순 이후로 미룰 것을 권고했고 신반포15차 조합도 예정됐던 총회 일정을 미뤄놓은 상태였다.

조합이 총회·모임을 강행하는 이유는 재건축 일정이 미뤄지는 만큼 조합 및 조합원이 감당해야하는 사업비 이자 부담 등 손해가 커지기 때문이다. 앞서 서울 강동구 고덕주공2단지(고덕그라시움)와 강남구 개포시영(개포래미안포레스트) 재건축 조합도 비슷한 이유로 지난 달 21일 야외에서 조합 총회를 강행한 바 있다.

신반포15차 재건축 사업은 지하 4층∼지상 35층, 아파트 6개 동, 641가구를 새롭게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조합이 제시한 공사비 상한선은 2400억원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