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스 부통령 “12시간 이내 한국과 이탈리아 모든 공항에서 미국행 직항편에 대해 의료검사 실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이탈리아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절차를 더욱 강화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2일(현지시간) 코로나19와 관련해 한국과 이탈리아가 미국행 직항 비행기를 타는 모든 승객에게 자국 공항에서 의료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12시간 이내에 이탈리아와 한국 전역의 모든 공항에서 (미국행) 직항편에 대해 모두 (의료) 검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펜스 부통령은 "한국은 실제로 3시간 전 모든 공항에서 모든 직항 비행기에 대해 검사를 시작했다"며 "이탈리아도 12시간 이내에 같은 작업을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람들이 탑승하기 전에 공항에서 다양한 발열 검사가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그들을 돕기 위해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한국과 이탈리아 등에 대한 추가 여행제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국무부가 지난달 29일 한국과 이탈리아의 여행경보를 3단계(여행재고)로 유지하면서도 일부 지역에 대해 최고 등급인 4단계(여행금지)로 격상한 사실을 언급했다. 국무부는 한국의 대구, 이탈리아의 롬바르디아와 베네토 지역을 4단계로 올렸다.

펜스 부통령은 이어 "미국인은 이탈리아와 한국의 특정 지역으로 여행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런 권고는 확대될 수도 있다"면서 추가 제한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그것을 확정하기 위해 이들 나라에서의 발병 추이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