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반전세 거래량 1034→1417건으로 한달 새 37% 급증
임차인 주거비 부담 커져···당분간 추세 이어질 듯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 인근의 한 공인중개업소에 매물정보를 알리는 전단지가 붙어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 인근의 한 공인중개업소에 매물정보를 알리는 전단지가 붙어 있다. /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12·16 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났다. 그 사이 시장에서는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났다. 대표적인 게 순수전세 거래의 감소 및 반전세 거래건의 증가다.

1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거래된 반전세 계약건수는 총 141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 1034건이 성사된 것에 견주어보면 37%나 급증한 수준이다.

통상 임차인들은 반전세보다는 전세를 선호한다. 목돈이 들어가는 게 단점이지만 계약만료시점에 보증금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저금리 상황에서 임대인은 보증금을 굴릴 곳이 마땅치 않아 전세보다 월세를 선호하게 된다. 그런데도 전세 거래량은 줄고 반전세 거래량은 증가한 것은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관련이 있다. 보유세 증가 부담이 커진 집주인들이 전세로 내놓았던 매물을 반전세 형태로 바꾸어 다달이 나오는 월세로 보유세를 충당하려는 사례가 늘어난 것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학군수요가 많은 서울 강남권과 양천구 목동, 3040 직장인이 선호하는 마포, 용산, 성동구 등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지난해 11월 5억 원에 계약된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용 84㎡는 이달 들어서 6억4000만 원에 전세계약이 체결됐다. 두 달 사이에 전세가격이 1억 원 이상 껑충 뛴 것이다. 매수를 준비하던 대기 수요가 대출이 꽉 막히자 전세로 돌아선 영향이다. 이달 들어 계약된 동일평형 반전세는 보증금 5억2000만 원에 월세 50만 원 수준의 시세를 형성한다. 두 달 전 계약했더라면 보증금만으로도 전세를 구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다달이 50만 원 씩 추가로 더 납부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12·16 부동산 대책으로 무주택자들이 체감하는 주택 시장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책 이전보다 더욱 불안정해진 경향이 있다고 해석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가 부동산 대책은 5%를 타깃으로 한 투기세력이 대상이고 95%의 국민은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지만 보유세 증가 부담이 임차인에게 전가된 만큼 시장이 체감하는 건 정책 취지와는 다르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한 부동산 시장 조사업체 관계자는 “12·16 대책은 15억 원 이상 초고가 주택을 보유한 5%를 타깃으로 한 것이라고 했지만 임대차시장이 불안해지며 서울 전체가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114 관계자도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구매력이 줄어든 매수대기자들이 당분간 임차 시장에 머물면서, 학군이나 교통 등이 우수한 지역이나 신축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전세시장 안정화를 위한 추가 대책이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최근 ‘전셋값 이상 폭등에 대해 필요하다면 추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게다가 정부는 임대 계약 기간을 현재 2년에서 최대 4년까지 늘리는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그럼에도 시장에서는 당분간 전월세가격의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본격적인 법제화에 앞서 집주인들이 미리 보증금과 임대료를 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