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에게 비핵화 질문 받고 낙관적 태도 고수···“지켜보자”는 답변 전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1일 미국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1일(현지 시각)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연말 새해맞이 행사에 참석해 기자들을 만나 "미국과 북한은 비핵화에 대한 계약서에 사인했다"며 "비핵화가 2018년 6‧12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내용의 첫번째 문장이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김 위원장이 약속을 지키는 사람(man of his word)이라고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이 예고했던 선물이 꽃병이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언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열린 진행된 노동당 최상위급 의사결정기구인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새로운 전략무기 목격’을 거론하면서 핵무기 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중단 공약에 미국을 상대로 일방적으로 매여있을 근거가 없어졌다며 ‘핵실험·ICBM 시험발사 모라토리엄’ 종식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낙관적으로 심정을 드러냈다. 그는 “나는 김정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우리는 훌륭한 한 해를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레드라인을 밟는 등 북한의 탈선을 막기 위해 의도적인 발언을 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북한이 '선물'을 공언했던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지난 24일 취재진과의 일문일답 당시 북한의 성탄선물 질문에 대한 질문에 "아주 성공적으로 처리할 것"이라면서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 아마도 좋은 선물일 수도 있다. 미사일 시험발사가 아니라 예쁜 꽃병 같은 선물일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