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AI 한돌 알파고 쇼크로 2017년부터 개발돼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이세돌 9단이 NHN 바둑 인공지능(AI)인 한돌과 은퇴대국을 벌인 결과 1승 2패를 거뒀습니다. AI의 위력을 엿볼 수 있는 대국이었는데요. 이세돌 9단은 앞서 지난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인 알파고와도 대국을 벌인 바 있습니다. 알파고와의 대국에서도 이 9단은 5국 중 1승을 거뒀습니다. 그럼 한돌과 알파고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 은퇴 대국 결과 자세히 알려주세요.
A 이세돌 9단은 지난 18일과 19일, 21일 세 번에 걸쳐 은퇴 대국을 치렀습니다. 첫 번째 대국에서는 이세돌 9단이 92수 불계승을 거뒀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대국은 모두 한돌의 승리였습니다. 이 9단은 두 번째 대국서 122수 불계패(기권패), 최종 대국에서는 180수 불계패했습니다. AI의 위력을 엿볼 수 있는 대국이었습니다.

Q 이세돌 9단은 왜 은퇴하나요?
한 TV 토크쇼에 나와서 이 9단은 알파고와의 경기에서 패한 후 은퇴를 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9단은 AI를 절대 이길 수 없음을 깨닫고 더 이상 바둑 두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이 9단은 지난 1995년 제71회 입단대회를 통해 프로기사가 됐습니다. 그러다 지난달 한국기원에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번 은퇴 대국을 끝으로 24년 4개월간의 현역 기사 생활을 마감하게 됐습니다. 이 9단은 통산 18차례 세계대회 우승과 32차례 국내대회 우승 등 모두 50번의 우승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Q 한돌의 탄생 배경이 궁금해요.
A 한돌은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고 있는 NHN의 기술연구센터 산하 게임 AI팀이 지난 2017년 초부터 개발을 시작한 AI입니다. 2016년 알파고로 인해 대한민국이 AI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 알파고 쇼크가 계기가 됐죠. NHN은 10개월 간의 개발을 거쳐 지난 2017년 12월 처음으로 한돌 1.0을 출시했습니다. 이후 인간 기보 없이 자가 대국으로 기력을 향상시킨 2.0 버전을 내놓았고 최근에는 자가 대국 속도를 빠르게 한 3.0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이 9단과 함께 대국을 벌인 버전이 3.0버전입니다.

Q 한돌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1999년부터 서비스해 온 한게임 바둑이 그동안 쌓은 데이터를 통해 학습했습니다. 알파고처럼 딥러닝과 MCTS 기술을 활용해 학습합니다. MCTS는 바둑, 장기, 체스 등의 게임에서 내 차례일 때 가장 좋은 수, 상대 차례일 때 가장 좋은 수를 번갈아 가면서 시뮬레이션한 뒤 가장 좋은 수를 찾는 방법입니다. 한돌은 여기서 앙상블 추론이라는 분석까지 합니다. 한돌 내에서 높은 승률을 높인 AI 주체들끼리 다음 수를 놓고 토론해서 그들 사이에서도 가장 좋은 수를 찾아냅니다.

Q 한돌은 어떻게 학습했나요?
2년간 호선 수를 억회 학습했다고 합니다. 최근 2개월간은 접바둑을 학습했습니다. 올해 1월 최정상 프로 바둑기사 5인과 대국해서 전승을 거뒀고 지난 8월에는 중국 중신증권배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3위를 거뒀습니다. NHN은 내년 하반기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돌 접바둑’을 정식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Q 알파고는 현재 어떤 연구를 하나요?
A 지난 2017년 딥마인드 관계자는 알파고의 자원은 다른 인공지능 개발 자원으로 변경할 것이라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후 딥마인드는 올해 1월 알파스타를 선보였는데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게임인 스타크래프트2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