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청소년 멘토링 활동 ‘눈길’
  • 정준화 금융투자부장(jjh77@sisajournal-e.com)
  • 승인 2019.12.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부터 꾸준히 활동···KB의 대표적 사회공헌 사업으로 성장
KB국민은행이 개최한 디지털 멘토링 코딩캠프.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개최한 디지털 멘토링 코딩캠프.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십여년 동안 꾸준히 진행 중인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민은행은 2007년부터 진행해 온 청소년 교육 관련 사업들(학습멘토링, 다문화멘토링, 강연형 멘토링, 공부방 조성 등)을 2018년부터 「청소년의 멘토 KB!」 라는 대표 사회공헌 브랜드로 리뉴얼 했다. 「청소년의 멘토 KB!」는 ‘멘토링’이 핵심이 되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 사회공헌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 학습 멘토링

KB국민은행은 리뉴얼된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초, 중, 고등학생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성장단계별 육성 지원을 바탕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초등학생에게는 여름방학 기간 중 차별화된 체험형 영어캠프를 통해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며, 캠프종료 후 4개월간 자기주도 온라인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우수학생 100명을 선발해 주 2회 선생님이 직접 찾아가는 방문 영어교육과 외국인 화상영어 등 사후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영어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대학생 멘토링 봉사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1:2매칭을 통해 학습 멘토링을 지원한다. ‘학습멘토링’에 참여하는 160명의 대학생봉사단은 320명의 중학생들에게 주 2회 방문해 1:2학습멘토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학습멘토링’사업에는 지금까지 2700여명의 대학생 봉사단이 멘토로 참여해 전국 3700여명의 청소년에게 8만6000회, 13만8000여 시간의 학습교육 및 문화체험활동을 지원해 왔다.

KB국민은행은 2007년부터 지역아동센터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2015년 12월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청소년들에게 보다 종합적인 지원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한 장학금 지원 사업을 통해 2018년까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1350여명에게 장학금 26억원을 지원하였고 2019년에도 480여명에게 8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 진로 멘토링

학습 멘토링에 이어 「청소년의 멘토 KB!」의 두번째 프로그램은 진로 멘토링이다. KB국민은행은 올바른 진로 멘토링을 위해 2018년 3월 외부 전문가와 중ㆍ고등학교 진로진학교사협의회 선생님으로 구성된 7명의 ‘「청소년의 멘토 KB!」 진로자문위원회’ 를 출범해 진로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했다.

진로멘토링은 청소년 대상 진로콘서트 및 상/하반기 주말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콘서트인 강연/대화형 멘토링, 50개팀 220여명의 진로동아리 학생들이 각 분야 전문 멘토들과 함께 대학교·연구소 등을 탐방하며 학과를 미리 체험해보는 학과체험형 멘토링, 강원, 충청, 전라, 경상도 4개 지역 청소년들을 찾아가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新진로 및 전문 직업 분야를 일일 체험하는 진로캠프형 멘토링, 한국잡월드 등 직업 견학관을 통해 다양한 직업체험을 해볼 수 있는 직업실무체험형 멘토링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 디지털 멘토링

「청소년의 멘토 KB!」의 마지막은 디지털 멘토링.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KB국민은행이 실시하는 디지털 멘토링에 사회 각계가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2017년부터 금융권 최초로 KB국민은행은 도서벽지 및 대안학교 등 IT 소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코딩교육을 진행하고, 2018년에는 『이웃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라는 주제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도 실시했다. 2019년도에는 자유학기제 중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코딩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3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규모 해커톤 방식의 ‘KB디지털멘토링 코딩캠프’를 진행한다.

정준화 금융투자부장
정준화 금융투자부장
jjh77@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