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술거부권 행사 이어질 듯···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조국 향할지 ‘주목’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일주일 만에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두 번째 조사를 받고 있다. 같은 시각 서울동부지검은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21일 오전 9시30분부터 조 전 장관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 1차 소환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비공개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가족 사모펀드 투자 ▲자녀 입시비리 ▲증거인멸 방조 ▲웅동학원 허위소송 등 크게 네 가지 혐의점을 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이날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차 조사에서 “혐의 전체가 사실과 다른 것으로서 분명히 부인하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이런 상황에서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 것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같은 시각 다른 검찰청에 소환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수사가 조 전 장관을 겨냥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이날 오전 9시10분쯤 유 전 부시장을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던 2017년 자산운용사 및 신용정보업체 등과 부적절한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또 유 전 부사장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는 청와대 특감반 소속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의 고발 내용도 함께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 무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 등 민정수석실 지휘라인까지 조사가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31일 부산시에 사의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