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억원대 회사 자금 횡령 관련 수사···"전환사채 다량 매입한 것과 관련있는지 파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코스닥 상장사 ‘리드’ 벌어진 800억원대 횡령사건과 관련해 직전 최대주주였던 라임자산운용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6일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김영기)은 오전 라임자산운용의 임원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회계 관련 문서와 PC 저장자료 등 관련 증거를 확보에 나섰다. 아직 구체적 혐의나 압수수색 목적 등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말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자본시장법 위반(사기적 부정거래) 등 혐의로 리드 부회장 박모씨와 부장 강모씨를 구속기소하고 다른 임직원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박 부회장 등이 800억원대 회사 자금을 횡령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라임자산운용이 리드의 전환사채(CB) 등을 다량 매입했다는 점에서 이 자금이 리드에서 벌어진 횡령사건과 관련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2014년 코넥스 상장을 거쳐 2015년 코스닥시장에 이전 상장한 리드는 최근 3년간 최대 주주가 3차례나 바뀌는 등 경영 불안을 겪었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달 초 잠시 리드의 최대주주 지위를 획득했지만 2주일 만에 주식을 장내 매도해 2대 주주였던 글렌로이드가 최대주주를 획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