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앞두고 이례적 계약 체결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페이스북이 KT와 네트워크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세종텔레콤과도 추가 네트워크 계약을 체결했다.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많은 데이터 전송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아 논란이 된 바 있다. 

페이스북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페이스북은 KT와 네트워크 계약으로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해 KT 네트워크로 페이스북 앱패밀리 이용자에게 변함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또 “세종텔레콤과도 별도의 추가 네트워크 계약을 체결해 우리나라에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페이스북은 항상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내 인터넷사업자들과 협력을 포함한 모든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KT와 페이스북은 사업자 간 협의에 따라 구체적인 계약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계약은 기존 양사간 체결했던 캐시서버 계약 연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 1월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3대 국내 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ISP) 중 LG유플러스만 남겨 놓게 됐다. 현재 LG유플러스와는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페이스북 등 해외 콘텐츠 제공사(CP)들은 국내에서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킴에도 적정한 망 이용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오는 4일 열리는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망 사용료 이슈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LTE 데이터 트래픽 상위 10개 사업자 가운데 글로벌 CP가 유발하는 트래픽 비중은 67.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