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대 횡령·배임 및 증거인멸 혐의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사모펀드 투자 의혹의 '몸통'인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모씨가 16일 새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사모펀드 투자 의혹의 '몸통'인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가 16일 새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조 장관 5촌 조카 조아무개씨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16일 조씨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부정거래·허위공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횡령·배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오후 3시 임민성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조씨는 조 장관 일가가 14억여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의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를 다른 사람을 내세워 운영하면서 회삿돈 수십억 원을 빼돌리고 수사가 시작되자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씨는 지난달 말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이 제기되자 해외로 출국했고, 지난 14일 귀국해 인천공항에서 체포된 뒤 검찰 조사를 받아왔다.

검찰은 조씨의 신병을 확보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사모펀드 투자처 선정과 운용에 개입했는지를 집중 수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