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서 ‘전경련 등판론’ 나왔지만 여전히 미지수

지난 4월 1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한일관계 진단 전문가 긴급좌담회'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 사진=전경련
지난 4월 1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한일관계 진단 전문가 긴급좌담회'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 사진=전경련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한일 양국 간 갈등이 극으로 치달으면서 전국경제인연합회 등판론이 다시 나오고 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화두를 던졌기 때문인데 그 가능성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라는 게 재계의 대체적 시각이다.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는 최근 첫 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조치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진석 의원은 ‘일본통’인 전경련을 협의회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의장을 맡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시간상 충분한 논의를 하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일각에선 현 상황이 전경련과 정부가 다시 호흡을 맞출 기회라고 보고 있다. 한 재계 인사는 “힘 모아 일본에 대항해야 하는 정부입장에서도 자연스럽게 전경련과 다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에도 관계개선이 안 되면 사실상 앞으론 더 힘들다고 본다”고 전했다.

전경련 등판론이 잊을만하면 계속 거론되는 이유는 전경련이 오랜 기간 일본 최대 경제단체 경단련과 관계를 이어오며 끈끈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단련에는 전경련 직원들이 상주하며 파견근무를 하고 있다. 재계에 따르면 올해 이 직원들의 파견 임기가 끝나는데, 전경련은 이미 내년에 파견 나갈 직원 선발도 마쳤다고 한다. 일본과의 교류채널이 끊어지고 있는 다른 산업계와 대조적인 모습이다. 전경련 측은 “언제든 도움이 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재계에선 한일 경제갈등이 불거지는 지금이 정부와 전경련에게 모두 ‘랑데뷰’ 할 수 있는 최적기회라고 보고 있다. 정부 입장에선 과거 국정농단 논란을 겪었던 전경련과 다시 함께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일일 수 있는데, 이번 기회에 내부 단결로 일본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전경련에 손을 건넬 수 있다.

전경련은 자체 쇄신을 이뤘지만 여전히 과거 국정농단 연루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적극적으로 나서 온 국민 관심사인 한일 경제 갈등 문제를 풀어낸다면 그 공을 인정받을 수 있다.

허나 실제로 정부와 전경련의 교감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이미 지난달 일본 수출규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통령과 재계 간담회 때도 전경련이 초대받지 못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한 재계 인사는 “전경련의 한일전 참여는 정치권에서 어떻게 이야기를 하든 정권 차원에서 인정을 해줘야 가능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전경련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배상근 전경련 전무는 “전경련은 일본 정부가 한국을 전략품목 수출 우대 국가인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깊은 아쉬움을 표한다”며 “일본 정부는 이제까지의 갈등을 넘어서 대화에 적극 나서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