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재안 받아들이기로···집배인력 988명 증원 및 예금수익 우편산업 투입 약속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이 단상 앞에 나선 가운데, 조합원들과 당초 내일(9일)로 예정됐던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이 단상 앞에 나선 가운데, 조합원들과 당초 내일(9일)로 예정됐던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우편대란’이 점쳐졌던 전국우정노동조합(우정노조)의 총파업이 잠정 철회됐다.

우정노조는 8일 오후 4시 30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당초 우정노조는 9일 총파업 궐기를 예고한 바 있다. 총파업이 진행됐다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우정사업본부 출범 후 61년 만에 사상 첫 대규모 총파업으로 우편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우정노조는 집배원 과로사 해결방안을 촉구하며 지난달 25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당시 조합원 92.9%가 찬성표를 던졌다. 기자회견에 앞서 각 지방본부 위원장들이 참석해 총파업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자리에서 인원충원 등 본부 측의 잠정합의안을 수용하기로 가닥이 잡힘에 따라 초유의 우편대란은 피하게 됐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집배원 과로사 개선을 약속했고, 파업 시 국민 불편이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중재안을 수용하게 된 것”이라며 “중재안이 빠른 시일 내에 이행돼야 한다는 데 합의하고 투쟁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또 “요구안을 100% 얻어낼 수는 없었지만 현장에 복귀해 보편적 우편서비스를 하겠다”고 부연했다.

관계당국과의 교섭은 지난 주말까지 계속된 것으로 알려진다. 중재안에는 △토요 업무를 대신할 택배원 750명 등 집배인력 988명 증원 △내년부터 농어촌지역을 시작으로 주 5일제 시행 △우체국 예금수익을 국고로 귀속시키지 않고 우편산업에 투입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