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IMF 이후 경제 최악”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중”

/캡처=
지난 3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유튜브 합동 방송 '홍카x레오'를 통해 토론을 진행 중이다. /캡처=유튜브 방송 화면

 

지난 3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유튜브 합동방송 ‘홍카x레오’를 통해 현행 경제 정책에 대해 상반된 시각을 드러냈다. 

이날 방송을 통해 홍 전 대표는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이후 서민경제가 최악"이라며 "문 정권이 서민들을 살게 해줘야 할텐데 방법이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책 기조를 바꿔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 이사장은 “현재 경제 정책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본다”며 “다만 성과가 빨리 나오려면 소득 주도 성장이라는 이름 하에 서민‧중산층의 가처분소득을 높여주기 위한 정책을 더 과감하게 밀어붙여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번 추경안을 6조7000억원 규모로 책정했는데 지난해 세수잉여금이 20조원임을 고려하면 사실상 긴축재정에 가깝다"며 "더 과감하게 정책을 밀어붙여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홍 전 대표는 “최근 통계에 따르면 근로소득보다 이전소득이 많은 인구가 한국 전체 인구 5000만명 중 20% 수준인 1000만명에 달한다”며 “일해서 버는 돈보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돈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경기 활성화가 돼서 거기서 나오는 돈으로 복지를 투입하면 상관없는데 경제 활성화되지 않고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지금 박근혜 정권 당시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는 수준이며 경제가 다 망했다는 식의 시각은 옳지 않다고 본다"며 "현재 문 정부는 거시적으로는 서민·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을 증진하고, 미시적으로는 보육 및 고령층에 대한 핀셋식 선별적 복지를 강화하는 정책을 펼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