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머신비전·협동로봇·팩토리메이커스 출시

KT가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방형 혁신을 통한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밝혔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상무)가 관련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KT
KT가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방형 혁신을 통한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밝혔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상무)가 관련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KT

KT가 개방형 혁신으로 5세대(5G)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에 나섰다. KT는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5G 등 정보통신 융합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협력사와 공동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KT는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KT 스마트팩토리 파트너 사업자 현대중공업지주, 코그넥스, 텔스타홈멜, 유도그룹 주요 임원도 참석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상무)는 “스마트팩토리는 대량 생산을 거쳐 개인 생산까지 발전하고 있다”며 “기존 제조 영역과 ICT와의 융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5G는 제조업에서 15조6000억원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됐다.

KT는 5G 상용화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선도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을 강화했다. 5G 혁신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시키기 위해 5가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5G 스마트팩토리 국제규격 표준화기구인 3GPP 규격 도입, ▲기업전용 5G 기반 안전하고 강력한 보안, ▲제조업에 특화된 에지 클라우드, ▲팩토리메이커스에 기반한 원격지에서 실시간 관제‧운용,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과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등이다.

KT는 2015년부터 5G 규격 표준화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5G 스마트팩토리에서 ‘산업용 5G 통신’ 표준화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적용사례에서 실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3GPP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전용 5G’를 통해 데이터 보안성과 속도를 높인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선보인다. 기업전용 5G는 별도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일반 가입자망과 기업 내부망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보안을 강화했다. 별도의 구축 비용과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전국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KT는 기업전용 5G를 지난달에 출시됐고 현재 공식적으로 3개 사업자에게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아직 시범 단계기 때문에 과금은 하지 않고 있다. 다음 달쯤 관련 요금제 등을 정비할 계획이다.

KT는 ‘에지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제조업 특화 에지 클라우드를 제공한다. 제조업 특화 에지 클라우드는 산업 데이터 저장‧분석, 에지 컴퓨팅, 블록체인 기반 강력한 링크 보안, 실시간 예측 분석, 에지 기반 장애복구 등 제조업에서 필요로 하는 특화기능이 포함될 예정이다.

30일 모델들이 KT 5G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보여주는 미니 제조 공정라인을 체험하고 있다. / 사진=KT
30일 KT 직원들이 KT 5G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보여주는 미니 제조 공정라인을 체험하고 있다. / 사진=KT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팩토리메이커스’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합 관제할 수 있다. 표준화된 사용환경(UI)을 제공하는 만큼 쉽고 빠르게 공장의 장비들과 플랫폼을 연결할 수 있다. 이 같은 연결을 토대로 공장 밖 원격지에서 관제와 운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에너지, 보안 등 KT가 보유한 ICT 솔루션을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AI 서비스 기가지니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현장 장비의 소리를 분석해 장비의 유지‧보수를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제조공정에서 생성된 막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공장 설비‧장비의 고장과 사용기한을 예측하는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KT는 스마트팩토리 시범 도입 사업장에서 개선작업을 거쳐 올해 3분기 안에 협동로봇, 머신비전, 팩토리메이커스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협동로봇은 인간과 상호작용을 통해 작동하는 로봇을 뜻하며 별도의 울타리 없이 작업자와 한 공간에서 일하는 게 특징이다. 머신비전은 기계나 컴퓨터가 사람의 눈처럼 사물을 인식하도록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사람의 얼굴이나 문자, 이미지 인식까지 가능해 머신비전이 적용된 로봇은 스스로 판단하고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