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中 화웨이에 안드로이드 기술 지원 중단"
  • 윤시지 기자(sjy0724@sisajournal-e.com)
  • 승인 2019.05.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 안드로이드 OS, 일부 서비스 및 앱 접근 상실 전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구글이 화웨이 단말에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 및 일부 앱과 서비스 지원을 중단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기업 화웨이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린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향후 중국 화웨이에 자사 앱과 서비스가 포함된 접근, 기술 지원 및 협업 제공을 중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구글의 조치에 따라 화웨이가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에 대한 접근을 상실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화웨이가 향후 중국 이외 국가에서 출시할 스마트폰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지메일 앱 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화웨이는 안드로이드 체제 관련,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오픈소스’를 통한 접근은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구글의 조치는 앞서 미국 정부가 지난 16일 화웨이와 화웨이의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리스트에 올린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방침에 따라 화웨이와 해당 계열사들은 미국 기업에서 부품 구매 등을 할 때 미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편 이번 조치는 화웨이의 유럽 시장 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화웨이는 지난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 17%를 기록하며 애플을 제치고 2위 사업자에 오른 바 있다. 

윤시지 기자
IT전자부
윤시지 기자
sjy0724@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