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급·중소기업 글로벌화 등 혁신성장에 초점···지원사업·정책도 연계해 운영

중소기업계가 혁신경제성장과 불공정경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판을 준비하고 있다. 중소기업 주간을 맞아 공공기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민간중소기업단체 중소기업중앙회가 맞손을 잡았다. 중소기업의 혁신성장과 해외진출 인프라를 늘리고 지원 연계하자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제31회 중소기업주간 첫 행사로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및 공정거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 진행하고 있던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연계하기로 했다. 지원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협업 내용은 혁신성장과 해외 진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요 협력 내용은 ▲4차 산업혁명 대응 중소벤처기업 경쟁력 제고 ▲중소벤처기업 해외진출 지원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 지원 ▲중소벤처기업 인식개선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 불공정거래 피해 및 경영위기 기업 지원 ▲정책 공조 추진 및 지역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또 중소기업 제조현장을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과 중소기업 글로벌화 확산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중기중앙회와 중진공은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글로벌 혁신 BI(비즈니스 인큐베이터) 활용할 계획이다. 불공정거래 피해기업 지원은 중기중앙회가 피해기업을 발굴하면 중진공이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협력한다.

이상직 이사장은 “현 정부 혁신성장 정책철학을 추진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 현장부터 해외진출까지 중기중앙회와 더욱 긴밀한 협업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이사장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과 공정경제 생태계 조성을 통해 유니콘 기업이 더 많이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기문 회장도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중진공과 함께 지원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발전에 이번 협약이 힘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기 업계에서는 지원사업이 연계되면서 정책지원사업 선발이 더 용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정부, 중진공, 중기중앙회가 비슷한 사업이 많아 중소기업이 지원 인프라를 모두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평이 있었다. 중진공과 중기중앙회가 연계하면서 서로 지원사업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지원 규모도 더 커졌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한편, 중소기업 주간은 중소기업인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다. 올해 31회를 맞은 중소기업 주간은 13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닷새간 열린다. ‘혁신과 협업, 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입니다’가 이번 중소기업 주간 주제다.

특히 이번 중소기업 주간은 소상공인들과의 정책 공조가 강화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중기중앙회는 범 소상공인 단체와 학계, 전문가를 아우르는 '소상공인·자영업 정책위원회'를 15일 발족하고 공동 정책 발굴과 건의, 법·제도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기중앙회는 올해 조직개편을 하면서 기존 통상산업본부에 있던 소상공인벤처산업부를 경제정책본부의 소상공인정책부로 확대한 바 있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