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활주로·소음에 대한 국토부와 지자체 간 분석 달라
국토부 “합리적 의견은 수용해 김해신공항 사업 차질없이 추진할 것”

김해신공항 건설을 둔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해신공항 건설을 둔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해신공항 건설을 둔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신공항 유치를 원하는 지방자치단체(부산·울산·경상남도) 검증위원회는 24일 발표문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 건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하지만 정부는 곧바로 자료를 내고 이를 반박했다.

검증위원회는 이날 오후 부산시청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열고 김해신공항이 활주로 길이·소음·안전 등의 이유로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무부서인 국토부는 위원회의 발표 이후 곧바로 반박 자료를 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신설 활주로의 진입 표면에 ‘임호산’이 있어 항공기의 충돌 위험이 있다는 위원회의 주장에 대해 “공항시설법, 항공안전법에 따른 안전성 검토 결과 임호산 등을 놔둔 상태에서도 충분한 안전공간이 확보되기 때문에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또 신설 활주로가 짧게 산정됐다는 위원회의 비판을 두고선 “활주로 길이는 항공기 성능자료를 우선 적용해 정하는 것”이라며 “검증단(위원회)의 계산법은 항공기 성능자료가 없는 경우에나 사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음을 두고 위원회는 김해신공항 소음에 영향을 받는 가구는 2만3192가구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예타(예비 타당성 조사)와 동일한 방법에 따라 합리적으로 예측된 항공수요(2925만명) 등을 바탕으로 소음을 평가해야 한다”며 “기본계획에서 밝혔듯 활주로 배치 최적화,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을 통해 지금보다 소음 영향이 더 감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울·경이 소음과 안전 등을 우려하는 만큼, 검토 의견을 다시 살펴보고 합리적 의견은 수용해 김해신공항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