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대상으론 생명보험사 될 예정
“글로벌 진출·계열사 경쟁력 강화할 것”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 사진=연합뉴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 사진=연합뉴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과감한 인수합병(M&A)으로 지주 경쟁력을 갖춰 수익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27일 서울 여의도 KB금융 본사 사옥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윤 회장은 “미래 성장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 M&A를 과감하게 실행할 것”이라며 “생명보험 분야를 더 보완해야 한다는 여망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동남아 시장 진출 등 글로벌 시장 수익 확대 의지도 밝혔다. 윤 회장은 “미얀마 시장도 더 해야 하고 인도 시장도 살펴보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계열사별로 1등 은행의 자리를 굳히고 증권과 손해보험, 카드 등 비은행 계열사의 경쟁력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KB금융의 주가가 최근 1년 새 35% 가량 하락한 것에 대해 “한국 경제가 하강국면에 접어들어 KB금융주가도 떨어졌다”며 “은행을 중심으로 충실하게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올해는 주가를 부양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올해 경영환경은 녹록치 않지만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계열사와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결과적으로 주가는 펀더먼털을 반영하고 반드시 본래 모습에 맞는 주가로 가리라고 믿는다”며 “기초 체력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KB금융은 사외이사로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스튜어트 솔로몬 전 메트라이프생명 회장, 박재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재선임했다. 새로 추천받은 김경호 홍익대 경영대 교수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 최종 선임됐다.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는 석우석호 전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 정구환 변호사, 박재하 선임연구위원이 재선임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