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없이 손 동작으로 앱 켜고 볼륨 조절
스마트폰 최초 정맥 인식 도입

G8씽큐 제품 모습. / 사진=LG전자
G8씽큐 제품 모습. / 사진=LG전자

LG전자가 터치가 아닌 ‘손짓’ 동작 기능을 G8씽큐에 도입했다. 또 스마트폰 처음으로 정맥 인식 기능도 탑재했다.

LG전자는 ‘MWC19’ 개막을 하루 앞둔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제 컨벤션센터(CCIB)에서 V50씽큐 5G와 G8씽큐를 공개했다.

LG G8씽큐는 ‘Z 카메라’를 통해 디스플레이 위에서 손짓만으로 앱을 구동하는 ‘에어 모션’ 기능을 채택했다. 터치 형식에서 나아가 닿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제어하게 된 것이다.

스마트폰 화면 위에서 손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여 미리 지정한 앱을 구동할 수 있다. 전화가 왔을 때도 손짓만으로 받거나 끊는 것이 가능하다. 화면 위에서 다섯 손가락을 한 번에 오므리는 모양을 취하면 화면이 캡처된다.

동영상이나 음악을 감상하다가 엄지, 검지, 중지 3개의 손가락으로 아날로그 다이얼을 잡아 돌리는 동작을 하면 소리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도 있다. 손에 물이 묻거나 이물질이 묻어 스마트폰을 만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이다.

LG G8씽큐는 세계 최초로 정맥 인식기능도 탑재했다. 카메라를 향해 손바닥을 비추기만 하면 카메라가 손바닥 안에 위치한 정맥의 위치, 모양, 굵기 등을 인식해 사용자를 식별한다. 정맥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안성도 높다.

정맥 인식뿐 아니라 사용자의 얼굴도 입체적으로 인식한다. ‘Z 카메라’는 비행시간 거리측정(ToF) 방식의 3D센서와 적외선 센서의 조합으로 빛의 유무와 관계없이 사용자의 얼굴을 구분해낸다.

이 때문에 빛이 없는 어두운 곳이나 밝은 햇볕을 등지는 경우 등 얼굴 인식이 잘 되지 않는 기존 구조광 방식의 한계를 극복했다. 사용자는 정맥은 물론 지문, 얼굴 등 다양한 생체 인식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

LG G8씽큐는 한층 강력해진 카메라 기능을 제공한다. 인물과 배경만을 구분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인물과 카메라와의 거리를 밀리미터(mm) 단위로 나누어 정교하게 계산해 더욱 정확한 심도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화면 흐림 정도를 256단계까지 조정할 수 있다.

전면 카메라 이미지 센서 크기는 1.22㎛(마이크로미터)로 LG V40씽큐 보다 약 10% 커져 더욱 깨끗한 사진을 구현한다. 이미지 센서 크기가 클수록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자동으로 초점을 빠르게 잡아주는 AF센서도 적용돼 찰나의 순간을 셀피로 담을 수 있다. 후면 카메라로는 동영상 아웃포커스 촬영도 가능하다.

LG G8씽큐 디자인은 간결하고 단순해졌다. 군더더기를 없애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했다. 제품 후면 카메라 모듈은 돌출이 전혀 없고 지문 인식 센서도 부드럽게 처리해 전체적으로 매끄러운 일체감을 유지했다.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 디자인은 제품 전면 상단에 위치한 작은 수화부 스피커조차 없앴다.

6.1인치 대화면에도 세로, 가로, 두께는 각각 151.9mm, 71.8mm, 8.4mm로 한 손에 쏙 들어온다. LG G8씽큐는 저온, 고온, 습도, 열 충격 등 14개 항목에서 미국 군사규격 MIL-STD 810G을 통과해 일상 충격에도 강하다.

멀티미디어 성능도 강화했다. 6.1인치 대화면은 QHD플러스 고해상도(3120X1440)로 인치당 픽셀수가 564개다. 픽셀들이 모여 화면을 구현하기 때문에 인치당 픽셀 수가 많을수록 더욱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LG G8씽큐의 주변광 센서는 사용 환경의 광원에 맞춰 자동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색상을 제공한다.

올레드 패널을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하는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 기술은 사운드를 이어폰뿐 아니라 한층 강력 강력해진 스테레오 스피커로 즐길 수 있게 한다. 이어폰 종류에 상관없이 사운드의 입체감을 강화해주는 DTS:X 기술도 외부 스피커에 적용됐다. 강력한 중저음으로 박진감을 높여주는 ‘붐박스 스피커’도 그대로다.

또한 LG전자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인 메리디안과 협업해 고품격 사운드와 32비트 고해상도 음원도 손실 없이 재생하는 ‘하이파이 쿼드 댁(DAC)’을 적용했다. 적은 데이터 용량으로도 하이파이 고음질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규격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