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정비 끝나면 황창규 KT회장 시작으로 ‘큰 수사’ 시동 걸 가능성 대두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해 4월 17일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서대문 경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해 4월 17일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서대문 경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날씨가 풀리면서 기업수사를 사실상 멈추다시피 했던 검찰이 슬슬 몸을 풀기 시작했다. 압수수색과 관련자 소환을 이어가며 슬슬 기업수사 기지개를 펴는 모습이다. 재계에선 황창규 KT회장의 정치자금 쪼개기 후원과 같은 큰 수사를 언제 시작할지 주목한다.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는 작년 10월 고발된 김범수 카카오 의장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다소 시간이 흐른 감이 있지만, 고발인 조사가 시작된 이상 향후 수사가 속도를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와 더불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는 세타2 엔진 결함을 숨긴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한 압수수색도 벌였다.

검찰이 간만에 기업들에 대해 칼을 빼들고 나오자 재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엔 정부와 기업 간 협력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던 터라 이 같은 움직임에 더욱 눈길이 간다.

검찰이 이처럼 기업수사를 슬슬 시작하려는 것은 사법농단 수사가 어느덧 마무리에 들어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사법농단을 수사하며 특수부 인력들을 대거 투입했었는데, 이제 다시 기업 수사에 매진할 수 있는 상황이 돼 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선 최근 검찰의 움직임은 일종의 정체됐던 사건들을 진행하는 의미이고, 진짜 큰 수사는 시간이 지난 후 시작될 것이라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재계에선 특수3부에 걸려있는 황창규 KT회장의 조사 시점에 주목한다. 한 그룹사 인사는 “현재 진행하는 기업 수사들은 인사도 대략 마무리 되고 사법농단 수사도 끝나가는 상황에 일종의 ‘진도빼기’로 보인다”며 “정말 기업수사가 제대로 시동을 걸었다고 판단할 시점은 특수부에 걸려있는 황창규 KT회장에 대한 수사가 시작될 때”라고 전했다.

검찰이 인사를 마쳤지만 큰수사에 시동을 걸기 위해선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 검찰 특수통 인사는 “큰 건들은 인사가 마무리됐다고 곧바로 수사를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다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황창규 회장 수사는 특수3부에서 담당한다. 재계 및 법조계에 따르면 황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그 시점은 조직이 완전히 재계 수사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집힌 이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황 회장은 2014년부터 4년간 수억원의 불법 비자금을 조성해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적으로 후원금을 건네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치권 인물이 대거 걸려있다는 점에서 큰 수사로 여겨진다.

검찰은 해당 사건에 특히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경 수사권 조정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기업 특수수사의 원조로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유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찰은 해당 사건을 진행하며 돈의 대가성을 입증하거나 관련자들을 구속시키는데 실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