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블랙 예약서비스 출시
지정시간 1시간 이내 취소 시 수수료 2만5000원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택시도 예약해서 타는 시대가 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카카오T 블랙 예약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어떻게 이용할 수 있고, 취소 수수료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예약 시간에 임박해서 취소를 하면 수수료 부담이 크니 유의해야겠습니다.

Q 카카오T로 택시 예약도 돼요?
A 네 됩니다. 다만 일반 택시가 아닌 프리미엄 택시인 블랙에서만 가능합니다. 예약을 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블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카카오T 블랙은 어떤 서비스죠?
A 카카오T 블랙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2015년 선보인 고급 택시 서비스입니다. 일반 택시보다 가격이 비싼 대신 품격 높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기업 임직원 의전 등 비즈니스 영역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Q 예약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예약은 전용 웹페이지나 유선 전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의 ‘블랙’ 서비스 탭에서도 예약 전용 웹페이지 링크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이용요금이 표시됩니다. 이후 사용 중인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진행한 뒤 자동 결제가 진행됩니다. 예약 시간은 30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약을 접수한 신청자에게는 배차 관련 안내 사항이 10분 안으로 전달됩니다. 택시 기사는 예약 시간 5분 전에 도착해 대기합니다.

Q 요금은 어떤가요?
A 요금은 30분 기준 약 2만5000원 수준입니다. 30분 단위로 시작하기 때문에 2만5000원부터 가격이 시작됩니다. 1시간 미만의 경우 30분, 40분 50분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40분은 3만원, 1시간은 4만5000원입니다. 예약한 시간보다 운행시간이 길어질 경우 10분당 7500원이 자동으로 추가 계산됩니다. 만약 김포공항, 인천공항과 시내를 오가는 경로는 정해진 요금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고정 요금’이 부과됩니다. 교통혼잡 상황에 따라 최대 1.5배의 할증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Q 기업 회원도 사용할 수 있죠?
A 기업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T 비즈니스’에 가입한 기업 회원도 카카오 T 블랙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회원 임직원이 카카오T 블랙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등록된 법인카드로 자동 결제돼 하차 시 요금을 별도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탑승자 이용 내역은 기업 내 관리 시스템과 카카오톡 메시지로 자동 전송됩니다.

Q 단체 예약도 가능한가요?
A 단체 예약도 가능하지만 20건 이상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전화나 웹페이지를 통한 예약은 불가능하고 슈퍼바이저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50건 이상 시에는 현장매니저가 현장을 관리합니다. 예약 대행비는 전체 운임의 10%로 건당 최소 1만원입니다.

Q 취소도 가능한가요?
A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어요. 취소하기 위해서는 예약번호를 꼭 알아야 합니다. 예약 상세 내역 하단에 위치한 예약 취소 버튼을 누르면 예약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15분 이상 탑승이 지연되면 예약은 자동 취소 처리되며 취소 수수료로 2만5000원이 부과됩니다. 승차 8시간 전에 예약을 취소하면 수수료가 없지만 8시간~1시간 까지는 5000원, 1시간 미만은 2만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단체 예약의 경우 48시간 전 취소 시 운임의 50%를 취소수수료로 부과해야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