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걸러내기 위한 인공지능 도입

페이스북 직원이 커피를 마시고 지나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AP Photo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정보 보안과 가짜뉴스 대처 등을 위해 페이스북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2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페이스북이 정보 조작이나 가짜뉴스에 맞서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근본적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최근 개인정보 유출 스캔들과 가짜뉴스 논란 등을 일으킨 바 있어 잘못된 시스템을 고쳤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올해 내 개인적 과제는 우리 회사가 맞닥뜨린 가장 중요한 이슈 중 몇 가지를 다루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며 “이들 이슈에서 우리가 이룩한 진전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의 주요 이슈로 ▲선거 개입 방지 ▲증오 연설과 가짜뉴스의 확산 차단 ▲이용자들의 자기정보 통제권 확보 ▲페이스북의 서비스가 사람들의 행복(well-being)을 증진하도록 하는 것 등을 꼽았다.

저커버그는 “오늘 우리 회사는 2016년의 우리, 또는 불과 1년 전의 우리와도 완전히 다른 회사”라며 “우리의 모든 서비스에 걸쳐 해악을 방지하는 데 더 초점을 맞추도록 DNA를 근본적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그는 3만명 이상의 직원이 안전을 위해 일하게 됐고 보안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회사의 많은 부분을 해악을 방지하는 작업을 하도록 체계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점도 전했다.

또 가짜뉴스의 팩트 확인을 위한 전 세계적인 협업 체계, 광고의 투명성, 불량 콘텐츠를 제거하기 위한 인공지능(AI) 도입 등 지금까지 취한 일련의 조치들을 소개했다.

다만 그는 이런 변화로도 모든 문제가 단번에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모든 선거개입 관련 글이나 해로운 연설 등을 걸러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사람들의 행복을 증진하도록 개편됐다고 전했다. 그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인터넷을 쓸 때 이는 행복의 긍정적 영향과 관련돼 있다. 하지만 그저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인터넷을 쓸 때는 이런 긍정적 효과와 아무 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