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트럼프, G20 기간 文대통령과 양자 회담"
  • 최성근 기자(sgchoi@sisajournal-e.com)
  • 승인 2018.11.2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아베·푸틴·메르켈 등과 정상회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다음달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27(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은 27(현지시간) 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백악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외에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도 각각 양자 회담을 하며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는 아베 총리가 함께하는 3자 정상회담 형식으로 만난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무역전쟁 이후 처음으로 시 주석과 직접 만나 업무 만찬을 하고, ·중 무역 분쟁 담판을 벌일 예정이다. 푸틴 대통령과는 군축 협정과 중동·우크라이나 문제를 놓고 조율에 나선다.

 

백악관은 또 사우디아라비아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사건의 배후로 의심받는 무하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기간 회담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세계 지도자들과 관계를 강화하고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무역을 바탕으로 한 세계 경제 체제를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근 기자
정책사회부
최성근 기자
sgchoi@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