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업계, MB 일가 역외탈세 혐의 포착에 무게…추가 기소도 배제 못해

국세청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사정기관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달 중순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요원들을 투입해 이 전 대통령과 그 일가를 상대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세무업계 이번 세무조사와 관련해 국제거래조사국이 동원됐다는 점에서, 국세청이 이 전 대통령의 역외탈세 혐의를 포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세무조사가 지난 달 미국 연방 국세청(IRS)이 이 전 대통령과 아들 이시형 씨에게 소환장을 발부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착수했기 때문에 이런 분석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

당시 미 국세청은 이 전 대통령 소유로 드러난 다스의 미국 법인이 탈세와 돈세탁 창구로 이용된 것으로 판단하고 이 전 대통령과 이시형 씨에게 이달 5일까지 뉴욕에 있는 범죄수사국 본부로 출두하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거래조사국이 역외탈세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고, 검찰 고발에 나서는 경우가 적지 않아 일각에서는 세무조사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기소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