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주의보 유지…고양시 517.5㎜ 물폭탄

30일 오전 고양시 일산서구 구산동의 농로가 간밤에 내린 폭우로 침수돼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이틀 동안 내린 비로 전국에서 침수 피해가 속출했다. 경기도 고양시 주교동에는 이틀 동안 500mm 넘는 비가 내리는 등 경기북부지역은 폭우로 각종 피해가 발생했다.

수도권기상청에 따르면 30일 오전 3시 현재 지난 28일부터 누적된 강수량은 고양시 주교동 517.5㎜, 의정부 459.5㎜ 등이다.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3시 기준으로 이재민 8세대 16명이 발생하고, 공공시설 24곳과 사유시설 391가구에서 침수 등의 폭우 피해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포천시 등 6개 시에서 농작물과 농경지 21.8㏊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경기지역에 첫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이날 오전 0시 25분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의 한 주택 앞에서 장모(57·남)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장씨가 폭우 속에서 진행된 배수작업 중 발견됐다며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경기도는 집중호우로 인해 하천과 계곡 등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야영객을 대피시키고 둔치 주차장의 차량 진입을 차단하고 있다.

국토부 한강홍수통제소는 파주시 비룡대교와 연천군 사랑교에 내렸던 홍수주의보를 30일 오전 4시 40분과 50분을 기해 각각 해제했다. 남양주 진관교에 발령했던 홍수경보도 수위 하강으로 주의보로 대치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호우특보는 해제됐지만 오전 중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추가 침수 피해가 속출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