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비즈니스 포럼서 밝혀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2오늘 오후에 있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FTA(자유무역협정)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 절차를 추진하는 데 합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모스크바 한 호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포럼에서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상품 분야까지 확대돼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유라시아 시대 공동 번영을 위해 우선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한다·FTA는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그동안 우리가 쌓아 온 우호와 교류의 기반 위에 양국 경제협력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가기를 희망한다보호무역주의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근 양국의 교역과 교류가 되살아나고 있다. 작년 양국 교역규모는 190억 달러로 전해보다 무려 40% 증가했고 인적교류도 작년에 역대 최고인 51만명을 기록했지만 이제 시작이며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러시아와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며 저는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 혁신산업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한 뒤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다러시아 또한 ‘2035 국가기술 혁신전략을 채택하고, 신기술과 신시장 개척에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