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테크시티‧대학 특구 지역 두고 3파전…업계 “장기적 지원책 펼쳐주길”

표=조현경 디자이너


6.13 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창업의 중심지로 꼽히는 서울특별시의 수장들도 후보자들도 창업 지원책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여당과 야당 시장 후보들은 서울 내 창업단지를 신설하고 신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종합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정책 공약들을 공통적으로 내놨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서울 시장 선거에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를 비롯해 김종민 정의당 후보, 김진숙 민중당 후보 등 후보 10명이 출마했다.

 

이 중 주요 시장 후보인 박원순 후보와 김문수 후보, 안철수 후보는 서울 내 창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한결같이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박 후보와 안 후보는 창업 관련 정책을 공약순위 1순위로 정했다. 이들은 선거 유세 기간에 창업지원기관과 스타트업을 찾아다니며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창업 정책 공약을 살펴보면 박 후보는 3선에 도전하는 만큼 구체적인 창업 지원책들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문화컨텐츠, 핀테크 등 6개 스마트 전략산업에 방점을 찍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마곡 R&D시티, 양재, 구로G밸리, 홍릉상동상계, 마포, 상암에 창업벤처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있었다.

 

이밖에도 국비나 민간 자금을 포함해 12000억원 규모 벤처기업펀드를 조성하고 6대 신성장 산업에 투자하겠다는 공약도 나왔다.

 

안 후보는 창업가 출신임을 강조하며 규제 완화, 산업 구조, 재도전이 받아들여지는 환경 구조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특히 안 후보는 미국 실리콘밸리나 영국 런던 테크시티 등 성공한 해외 창업 모델을 적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청년이나 중장년층이 함께 창업 사업을 찾는 공동창업캠퍼스를 구축하는 것이 안 후보의 공약이다.

 

또 안 후보는 창동신내홍릉 등 강북권과 마곡가산 등 강서권을 비롯해 5개 권역에 특화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창업 재도전을 지원하는 실패경험 공유플랫폼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와 안 후보의 창업 정책 공약에서 비슷한 점은 서울형 벤처기업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서울시가 보유한 교통, 환경, 주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벤처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게 골자다. 다만 서울형 벤처의 정의나 육성방안에선 차이점을 보였다.

 

박 후보 측은 임기 내 서울형 벤처 5000개를 구상하고 있다. 소셜벤처 외에도 사회문제 해결하는 모든 기업을 지원 대상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자금 투자 외에도 공간 지원 등 종합 지원을 운영한다. 안 후보의 서울형 벤처는 소셜벤처에 더 집중돼 있다. 아울러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에 자금이나 정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반면 안 후보는 박 후보의 주요 업적인 서울 불광동 서울혁신파크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 측 공약집에는 문제의 온상으로 전락한 서울혁신파크를 조정하겠다는 문구가 들어있다. 서울혁신파크는 서울시장으로 있었던 지난 2013~2014년에 만들어진 공간으로, 사회적 문제를 혁신적 방안으로 풀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서울혁신파크는 겉돌고 있다. 입주율도 낮고 공간도 남아있다. 입주기업들도 나가고 있다우리는 런던 테크시티 개념을 가져와서 도시재생과 지역경제를 결합한 공간으로 서울혁신파크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박 후보 측은 “(서울혁신파크는) 민선 6기부터 추진해온 정책이다. 사회적 문제를 혁신과 창업 등으로 개선하겠다는 의도인데 현재 입주기업도 많고 청년 단체들도 많다. 재선 이후에도 혁신파크 개발을 유지할 것이라며 선거기간이라 상대 측에서 이런 표현을 쓴 것 같다. 혁신은 1~2년만에 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투자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김 후보는 서울 대학 52개 지역을 4차산업혁명 특구로 만들겠다는 정책을 내놨다. 대학, 창업, 주거, 문화 시설을 만들고 부동산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시키겠다는 파격적인 정책도 있었다. 상대적으로 교통과 환경 분야 정책 공약을 강조한 김 후보는 창업 정책 공약이 빈약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실제 김 후보의 공약집을 보면 대학지역 특구 개발 외에 스타트업 기업 육성 지원책은 보이지 않았다.

 

김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52개 대학 주변에 특구를 만들어 통합적으로 창업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밖에도 중소기업을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듣고 민관 전문가들이 찾아가서 해결해주는 기술닥터, SOS센터 등 창업 지원책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자치구, 대학, 지역, 기업이 협력해 신산업과 R&D를 지원하는 복합공간으로 개발하겠다2종 일반주거지역인 한양대 주변과 서울시립대 주변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바꾸고 캠퍼스 특구로 지정하겠다. 서울과기대 자연녹지지역을 태릉 테크노밸리로 지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스타트업 창업단지 조성 외에도 장기적인 지원책 펼쳐줬으면

 

벤처업계는 서울시장 후보들의 창업 정책에 대해 두가지 반응으로 갈리고 있다. 신기술창업이나 창업 단지 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업 지원을 늘리려는 움직임은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IT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 대표는 아무래도 4차 산업혁명이 주목받고 있다보니 정책도 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창업 정책은 무조건 육성과 지원에만 초점이 맞춰져선 안된다. 특히 서울은 창업 거점이기 때문에 창업 육성 공간 등 단기적인 성과를 이루는 정책 외에도 다양한 지원책들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앱을 개발한 스타트업 대표 이 아무개씨는 여당과 1야당, 2야당 서울시장 후보들이 모두 창업 정책을 발표했다는 것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누가 서울시장이 될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창업정책을 잘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