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보좌관 출신 김씨의 ‘리스트’, 스모킹건 될 수도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서울구치소로 향하는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공천 청탁 등 명목으로 10억원이 넘는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3일 밤 결정된다.

검찰이 이 의원 보좌관 출신 김모씨의 수첩에서 다수의 지역정치인 이름과 숫자가 적힌 ‘리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수사가 정·관계로 확대될 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이 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 사유와 필요성 등을 심리했다.

영장실질심사는 정오께 끝났다. 이 의원은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하며 법원 판단을 기다린다. 그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늦게 또는 4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을 지내면서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모(구속기소)씨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5억5000여만원을 수수하는 등 20여명으로부터 10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이 받은 자금 중 상당액이 ‘공천헌금’ 성격이 있다고 의심되는 만큼, 이번 수사가 향후 정·관계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 의원의 보좌관 출신 김씨의 수첩에서 나온 ‘리스트’가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이 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 리스트는 검찰이 금융 피라미드 사기업체 IDS홀딩스의 유지선 회장이 김씨를 통해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에게 뇌물을 건넨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1조원대 금융 피라미드 사기업체 IDS홀딩스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으며, 이 수첩이 수사의 단초가 돼 이 의원에게 돈을 건넨 인테리어업자, 건설업자, 시의원 등도 구속됐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이 의원이 IDS홀딩스로부터도 부정한 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나아가 이 의원이 친박 좌장인 서청원 의원의 핵심측근이라는 점에서 IDS홀딩스 뇌물이 다른 친박계 의원에게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유지선 회장이 충청지역에서 정치 브로커로서 활동했기 때문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유씨는 경대수(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 자유한국당 의원, 변웅전(충남 서산시·태안군 등) 전 자유선진당 대표까지 손을 뻗었다. 유씨는 경 의원과 초등학교 선배 관계이며 변 의원과도 수십년간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의원은 IDS홀딩스를 선전하는 자리에 동영상으로 축사까지 했다. 두 의원은 이 축사 영상에서 “IDS아카데미(IDS홀딩스의 전신) 창립 7주년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두 의원의 축사가 IDS홀딩스 사기를 키운 한 원인이 됐다는 게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경대수 의원의 보좌관 출신의 조모 변호사도 의혹의 한 축이다. 조 변호사는 2012년 경 의원이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자 보좌관으로 발탁됐으나, 2014년 6월 돌연 변호사로 복귀했다. 이 후 조 변호사는 IDS홀딩스 법률자문 등으로 IDS홀딩스를 도왔다.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를 돕고 있는 이민석 변호사는 “유지선씨는 IDS홀딩스 회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법조계 정관계에 전방위로비를 한 브로커”라면서 “1조원대 사기의 배후에는 이미 구속된 구은수 전 청장뿐만 아니라 부패한 법조인, 부패한 정치인, 부패한 공무원이 더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과 조 변호사는 피해자들의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반박한다. 경 의원은 IDS홀딩스 선전 영상에 등장한 것과 관련해 “고향 선배의 부탁으로 건네받은 문구를 읽은 것일 뿐”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조 변호사 역시 “고객이 IDS홀딩스 소속 직원이었고 김성훈 IDS홀딩스 대표의 소송 건을 소개 받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변 전 의원은 IDS홀딩스 측에 3억원을 투자했다가 6억원을 재투자한 피해자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