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사장 간 협력체계 공고…큰 투자 미룰 가능성 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가운데 1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 사진=뉴스1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또 한번 치열한 법리 대결이 펼쳐지게 됐다. 재계 관계자들은 “총수가 구속되면 그룹에 적지 않은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영장청구 결과에 따라 삼성에서 일어날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14일 이재용 부회장과 박상진 사장에 대해 뇌물공여 및 횡령, 위증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6일 오전부터 영장실질심사가 이뤄진 후 이날 저녁 혹은 다음날 새벽에는 이재용 부회장 구속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총수가 구속되면 기업엔 크고 작은 변화가 불가피하다. 총수 구속을 경험한 재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기업 오너 구속 상태가 되면 각 계열사 사장들의 협업 시스템이 더욱 강화된다. 계열사 사장들끼리 보다 세밀한 협업이 필요해진다는 게 재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삼성의 경우 사장단 회의가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삼성은 그룹의 핵심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오던 미래전략실 마저 이재용 부회장과 운명공동체가 돼버린 상태기 때문에 각 계열사 사장들의 어깨가 더 무거워진다.

총수가 구속된다고 해도 각 계열사별 사업 진행은 큰 차질은 없다는 반응도 있다. 하지만 대형 투자와 같이 큰돈이 들어가는 사업은 사실상 진행하기 어렵다. 재계 관계자는 “흔히 말하는 ‘옥중 경영’을 통해 총수의 의견을 전달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제대로 지시가 이행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이 구속된 후 투자규모가 점점 줄었고 SK그룹은 최태원 회장 사면 후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기 시작했다.

특히 삼성은 자동차 전장기업 하만 인수 문제 등 굵직한 이슈들이 현안으로 산적해 있어 더 상황은 복잡해질 수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크고 작은 기업들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사업영역을 강화하는 스타일인데,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될 ‘빅딜’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재용 부회장 구속은 과거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 과거 총수들 구속에 비해 기업에 주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도 있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지금껏 구속됐던 재계 총수들은 권력의 정점에 있을 때였지만 이재용 부회장은 아직 과도기에 있는 총수기 때문에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표는 다만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이 풀려날 기대감으로 투자 등을 제한적으로 할 가능성이 크다”며 삼성이 그룹차원에서 전략적으로 투자를 줄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 구속영장 재청구 후 적극적으로 혐의에 대해 해명하며 구속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결코 삼성은 대통령에게 대가를 바라고 뇌물을 주거나 청탁을 한 적이 없다”며 “법원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