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활 유지 어려움·소음 등 공동 생활에 대해서도 각오해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14년 12월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행복기숙사를 찾아 '대학생이 말하는 리얼 청춘이야기 청춘무대' 타운홀 미팅에 앞서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숙소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 = 뉴스1

 

 

높은 주거비 부담에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셰어하우스(Share house·공동주택) 인기다서울 대학가 원룸 평균 보증금은 1158만원이다. 월평균 임대료는 48만원이다. 부동산 중개 어플 직방에 따르면서울시 원룸 평균 평수가 가장  곳은 8.5(28) 강남구다1000만원의 보증금과 50만원에 육박하는 월세를 내고도입주할  있는 가장 넓은 집이 10(33)  된다 


셰어하우스는 입주자에게 낮은 임대료와 넓은 집을 제공한다보증금도 없다. '비싼 좁은 '이란  세태에 역행한다셰어하우스는 '서로가 서로를 모르는다수가  집에 거주하는 새로운 주거 개념이다개인적인 공간을 보장하며주방·화장실 등은 타인과 공유한다. 셰어하우스는 고임대료·혼자 살이의 대안으로 등장했다.

일본에는 1980년대부터 셰어하우스가 등장했다일본 집값은 70년대 중·후반 뛰기 시작해 85년에 부동산 버블 정점을 맞았다 시기에 높은 주거비 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웠던 사람들이 '셰어하우스' 찾기 시작했다현재 우리 역시 부동산 시장 과열에 시달리고 있다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부동산 거품이 심각하다" 지적했다. 앞으로 우리가 밟을 일본의 전철 위에 셰어하우스가 있다 

셰어하우스에서의 생활은 어떨까이를 알아보기 위해실제 서울 셰어하우스에 거주하는 5명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중복 답변 편집) 

어떻게 셰어하우스에 입주하게 되었는가? 


홍대 A 셰어하우스 거주자 :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다보증금 부담이 없고여럿이 함께 사는 점이 안전한  같아 입주하게 되었다외국에서 유학 생활을 했는데그때 셰어하우스를  이용했다한국에도 있나 찾아봤는데있어서 입구하게 되었다.


홍대 B 셰어하우스 거주자 : 집이 지방에 있다스터디학원  공채 준비를 위해 불가피하게 서울로 올라왔다서울에서 집을 구할 때의 가장  문제는 월세가 아니다보증금이다처음엔  외져도 저렴한 월세방을 찾았다신림동과 낙성대 근처에 집을 알아봤다고시원은 상황이 너무 열악해서 살기 싫었다살만한 집은 적어도 보증금 500만원을 요구하더라취업 준비생에게 500만원은 목돈이다보증금 없는 집을 찾다가 알게 된 게 셰어하우스였다.


합정 C 셰어하우스 거주자 : 서울 자취 경력이 4년 차다. 지금 스물다섯인데, 대학 입학과 동시에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했다물론 돈도 부담이었지만  문제는 혼자 산다는 외로움이었다. (자취 4년 차지만) 외로움에는 적응이 안 된다. 내 방이 있음에도 일부러 친구 집을 전전하기도 했다사람과 함께 살고 싶었다그래서 셰어하우스에 입주하게 되었다.


셰어하우스에 살면서 느낀 가장 좋은 점은? 


홍대 A 셰어하우스 거주자​ : 원룸 같은 경우여자 혼자 산다는 점이 무서웠다셰어하우스는  함께 살기 때문에 혼자 살 때 보다 안전한 느낌이 든다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계약기간도 단기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만큼   있어서 좋다.


강남 D 셰어하우스 거주자 : 방 밖에서 사람 소리 나는  좋다원룸에  적에 듣는 사람 소리는 복도에서 나는 구두 소리 정도였다. 셰어하우스에 사니까 나와 '대화할  있는상대가  밖에 존재한다는   위로가 된다동시에 혼자만의 공간도 보장이 되니 일석이조다.


합정 C 셰어하우스 거주자​ : 보증금 부담은 물론 없지만월세 부담이  줄어들진 않았다그러나 '혼자 산다' 부담이 줄었다연고 없는 서울에 혼자 산다는  심리적 부담이 된다셰어하우스에 살면일시적이나마 식구가 생겼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에 위로가 된다.


셰어하우스 거주의 단점은? 


합정 C 셰어하우스 거주자​ : 화장실이 적은  힘들다아침저녁 씻는 시간이 겹치면  순서를 기다려야 한다. 청소 문제도거주자 각자 '깨끗하다' 기준이 달라서나는 청소를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다른 사람 기준에선 더러울 수가 있다이런 부분 조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홍대 E 셰어하우스 거주자 : 각자 방에서  일을 하는 분위기라주방이나 거실에서 떠드는 경우가 생각보다 별로 없다사실 나는  점이 우리 셰어하우스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함께 모여서  마시고 놀고 하는 분위기를 바라고 들어오는 사람들에게실상은 그게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생각보다 정적이다.


강남 D 셰어하우스 거주자​ : 사실 이것도 결국 사람이 모이는 거라친목 문제가 생기지 않을  없다이런 것에 민감하거나 서툰 사람들은 셰어하우스 입주에 많은 고민을 하길 바란다.


관리비(건물 관리비전기가스수도요금) 어떻게 나누는지? 


홍대 A 셰어하우스 거주자​ : 관리비와 공과금은 정해진 금액이 있다. 1/n  경우 단기로 살고 나가는 사람이 많아 그런 점이 불편해서 관리비공과금은 같은 금액을 지정해 모두가 동일하게 지불하고 있다.


강남 D 셰어하우스 거주자​ : 철저한 1/n 체제다 만큼 내는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대신 내가 많이 사용하면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게 된다는 생각에혼자  때보다 전기나 가스 사용을 절약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셰어하우스 거주에 있어서 '사생활(프라이버시)'이란? 


홍대 A 셰어하우스 거주자​ : 현재 사는 셰어하우스는 모두 1인실이기 때문에 각자 방은 개인적으로   있어서 프라이버시는  켜지는 편이다그렇지만 아무래도 원룸에서 혼자 사는 것보다  지켜지는  아니다하지만 셰어하우스에 살면서 이런 (타인과 함께 사는 ) 경험하는 것이 사회생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서로 지킬  지키고 규칙을 세워 생활한다.

  
합정 C 셰어하우스 거주자​ : 들어오면서 (사생활은일정 부분 포기했다거주 목적이 주거비 절약도 있었지만 '함께 살자'였기 때문이다이건 셰어하우스에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감수해야  사항이라고 본다사실세탁기에서 남의 속옷과  속옷이 함께 빨리는  정도는 무던하게 넘어갈  있어야 한다.

 

가까운 지인에게 셰어하우스를 추천하겠는지?

 

홍대 A 셰어하우스 거주자​ : 친구에게 추천하겠다우선 금전적인 부담이 없고같은 나이 또래와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정보 공유도   있다세상이 흉흉해서 늦게 귀가할  무서웠는데집에 누군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안심과 의지가 된다혼자 따로  때보다 마음이 편하다.

  
홍대 B 셰어하우스 거주자​ : 까다롭지 않은 친구라면 적극 추천이다남과 함께 산다는  대단한 각오가 필요한  아니지만참아야  것들이 많다그래도 나는 장점을  많이 봤기 때문에추천할 의향이 있다.

 

 

치솟는 임대료와 대세가 되어버린 '혼자열풍의 정면에  셰어하우스장점과 단점이 선명한  주거 방식에 대한 선택은 결국 각자의 몫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