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직원들 추가수당 못 받고 안전까지 위협

마트노조준비위원회와 시민단체가 25일 이마트 구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정윤형 기자

 

 

추석 대목을 앞두고 대형마트가 명절 준비에 돌입했지만 마트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안전과 권리는 뒷전이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관계자(마트노조준비위원회)와 시민단체는 이를 지적하기 위해 25일 이마트 구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명절 때마다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명절기간 출근을 강요하고 추가 수당을 주지 않는다. 명절 대목에는 일손이 많이 부족해 협력업체 직원까지 동원하는 것이다. 전수찬 이마트노조위원장은 “마트가 명절 당일에 영업을 하면 협력업체 직원들은 나오기 싫어도 강제로 나와야한다”며 “이들은 추가 수당 없이 명절 때 가족과 떨어져서 근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노동조합 지부가 없는 매장은 연장근로 수당에 대한 권리를 더 보호받지 못한다. A마트 근로자는 “지부가 없는 매장은 추가 수당을 요구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게다가 명절 대목 땐 연장근로가 불가피하다. A마트 근로자는 “명절 때는 물동량도 많은 데다가 차가 많이 밀리기 때문에 자정이 넘어 마트에 물건이 도착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럴 땐 늦은 시간까지 물건 정리를 다 하고 집에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매년 명절 때마다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만 상황은 개선되지 않는다. B마트 근로자는 “명절 때 추가 근무하고 수당을 받지 못하는 것은 매번 되풀이 되지만 고쳐지지 않는다”며 "이번엔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의견을 강하게 주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소화전을 막아버린 카트와 물건들. / 사진=마트노조준비위원회

근로자들은 추가근로수당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안전 위협도 받고 있다. 명절 전엔 평소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의 물건이 들어오는데 한정된 창고에 물건을 쌓다보니 소방안전시설까지 막아버리는 것이다.

실제 이들이 제공한 사진을 살펴보면 마트 창고 내 스프링클러 바로 아래까지 물건이 쌓여있고 카트나 상자가 비상구와 소화전을 다 막고있다. 전수찬 위원장은 “명절이 다가오면 평소 물량보다 다섯 배 이상의 물량이 더 들어온다”며 “마트는 소화전 앞에 물건을 쌓아놓고 소화기 점검도 잘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렇게 피난시설이나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행위는 화제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 10조를 위반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최창호 안전사회시민연대 대표는 “대형마트가 스프링클러 아래, 비상구 앞, 소화전 앞에 물건을 쌓아두고 있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이것은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과 서비스연맹, 마트노조준비위원회 등은 명절기간 벌어지는 각종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을 이날 발족했다. 감시단은 대형마트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를 폭로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감시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