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은 7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

자넷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 사진=뉴스1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할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열흘 앞으로 다가오며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리인상이 단행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미국 금리인상 자체가 이미 예고된 악재였던 만큼 미국 경제 회복 기대감이 일부 부정적 여파를 상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오는 14~15(현지시간) FOMC를 열고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지난달 공개된 4 FOMC 의사록에서 매파적 내용이 담긴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달 금리인상 가능성은 높아졌다. 최근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 호조도 금리인상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미국 금리인상은 달러화 강세와 신흥국 자금 이탈로 이어져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화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펀더멘털 개선에 따른 경기 회복 자신감으로 비춰지며 증시에 호재로 작용한다.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를 맞으며 기준금리를 0~0.25%로 낮추는 제로금리 정책을 7년간 유지했다. 지난해 12 0.25~0.5%로 인상했다.

 

일각에선 이달 인상 가능성보다 7월이나 9월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미국 경제지표 개선세 지속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올해 여름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지만 연준 위원 대부분이 중도-비둘기파인 점을 감안하면 경제지표 개선 여부를 확인한 이후 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백찬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글로벌 경제 상관관계를 고려해 신중한 결정을 할 것이라며 “6월보다는 7월 이후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